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한 기업 코칭교육 만족도 연구A Study on Course Satisfaction of Corporate Coaching Training Programs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 Other Titles
- A Study on Course Satisfaction of Corporate Coaching Training Programs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 Authors
- 송영수
- Issue Date
- Jun-2010
- Publisher
-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 Keywords
- Coaching Training Programs; Course Satisfaction; CIPP; Coaching Training Programs; Course Satisfaction; CIPP; 코칭교육; 만족도; CIPP 평가 모형
- Citation
-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v.5, no.2, pp.1 - 22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 Volume
- 5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2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4792
- ISSN
- 1975-0323
- Abstract
- 최근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존방안으로 리더십 및 직무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코칭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코칭교육의 학습 환경 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기업 코칭교육의 설계 및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으며, 코칭교육의 만족도 개선과 체계적인 피드백을 위해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H 코칭센터의 코칭교육을 이수한 학습자 118명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학습자가 인식하는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교육 학습 환경 요인 중 학습자의 인식이 가장 높은 항목은 코칭교육에 대한 조직차원의 필요수준, 코칭 철학, 코칭 스킬, 학습자 특성, 학습 성과, 상호작용 및 피드백, 코칭 프로세스, 학습 내용, 코칭교육에 대한 조직차원의 지원수준 순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코칭교육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습 성과, 학습자 특성, 피드백, 코칭 스킬, 코칭 철학, 상호작용 순으로 나타났다. 즉 코칭교육 만족도에는 코치의 역량도 중요하나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성과와 그들의 특성에 맞춰 명확한 코칭활동들을 진행하는 교육활동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 코칭교육의 학습 환경 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수준과 코칭교육의 설계 및 운영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