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타프락시스적 관점에 비추어 본 기업교육 복잡계 형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ormation of the Complex System of Corporate Education in Terms of Meta-Praxi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ormation of the Complex System of Corporate Education in Terms of Meta-Praxis
Authors
송미영유영만
Issue Date
Mar-2010
Publisher
한국성인교육학회
Keywords
메타프락시스; 기업교육 복잡계; 기업활동의 행위전통; Complex system of corporate education; Meta-praxis; Tradition of corporate behavior; Complex system of corporate education; Meta-praxis; Tradition of corporate behavior
Citation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3, no.1, pp.21 - 53
Indexed
KCI
Journal Title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21
End Page
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5256
ISSN
1229-3075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해명하기 위하여 실재를 구현하는 교육실천 논리로서 ‘메타프락시스적 관점’을 차용하고, 그에 따라 기업교육의 본질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교육 그 자체의 논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기업교육의 논리적 가정으로서 복잡계 이론을 상정, 복잡계를 전제로 한 기업교육의 개념을 ‘기업교육 복잡계’라고 명명한다. 메타프락시스적 관점에 비추어 본 기업교육 복잡계는 ‘실천(메타프락시스) 외양, 실재’ 세 요소의 관계를 통하여 형성된다. 이와 관련된 주요 연구내용으로 첫째, 기업교육 복잡계 형성에 전제된 지식의 성격은 실재를 반영하고 있는 외양으로서‘기업활동의 행위전통’으로 표현할 수 있다. 둘째, 기업 활동의 행위전통이라는 지식을 획득(구성원 개인)하는 것은 지식의 원천(기업 차원)에 관한 논의를 전제하므로, 메타프락시스적 관점에 비추어 본 기업교육 복잡계의 형성 과정은 기업과 구성원 개인 두 차원의 실천으로 규명할 필요가 있다. 셋째, 기업교육 복잡계의 형성 주체로서 기업과 구성원 개인이 공진화하기 위해서는, 기업활동의 행위전통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는 ‘지식 시스템, 교육 프로세스, 학습 문화’등이 요구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