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프락시스적 관점에 비추어 본 기업교육 복잡계 형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ormation of the Complex System of Corporate Education in Terms of Meta-Praxi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Formation of the Complex System of Corporate Education in Terms of Meta-Praxis
- Authors
- 송미영; 유영만
- Issue Date
- Mar-2010
- Publisher
- 한국성인교육학회
- Keywords
- 메타프락시스; 기업교육 복잡계; 기업활동의 행위전통; Complex system of corporate education; Meta-praxis; Tradition of corporate behavior; Complex system of corporate education; Meta-praxis; Tradition of corporate behavior
- Citation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3, no.1, pp.21 - 5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21
- End Page
- 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5256
- ISSN
- 1229-3075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해명하기 위하여 실재를 구현하는 교육실천 논리로서 ‘메타프락시스적 관점’을 차용하고, 그에 따라 기업교육의 본질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교육 그 자체의 논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기업교육의 논리적 가정으로서 복잡계 이론을 상정, 복잡계를 전제로 한 기업교육의 개념을 ‘기업교육 복잡계’라고 명명한다. 메타프락시스적 관점에 비추어 본 기업교육 복잡계는 ‘실천(메타프락시스) 외양, 실재’ 세 요소의 관계를 통하여 형성된다. 이와 관련된 주요 연구내용으로 첫째, 기업교육 복잡계 형성에 전제된 지식의 성격은 실재를 반영하고 있는 외양으로서‘기업활동의 행위전통’으로 표현할 수 있다. 둘째, 기업 활동의 행위전통이라는 지식을 획득(구성원 개인)하는 것은 지식의 원천(기업 차원)에 관한 논의를 전제하므로, 메타프락시스적 관점에 비추어 본 기업교육 복잡계의 형성 과정은 기업과 구성원 개인 두 차원의 실천으로 규명할 필요가 있다. 셋째, 기업교육 복잡계의 형성 주체로서 기업과 구성원 개인이 공진화하기 위해서는, 기업활동의 행위전통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는 ‘지식 시스템, 교육 프로세스, 학습 문화’등이 요구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525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