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도교의 생명주체환경윤리open accessBioautonomous environmental ethics of Taoism

Other Titles
Bioautonomous environmental ethics of Taoism
Authors
김태용
Issue Date
Mar-2010
Publisher
한국철학사연구회
Keywords
taoism; environmental ethics; biocentrism; intrinsic value; individual bio; universal bio; bioautonomous.; 도교; 환경윤리; 생명중심주의; 내재적 가치; 개체생명; 우주생명; 생명주체.
Citation
한국철학논집, no.28, pp.61 - 8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철학논집
Number
28
Start Page
61
End Page
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5259
DOI
10.35504/kph.2010..28.003
ISSN
1598-5024
Abstract
이 글은 도가·도교의 생명주체주의를 기초로 도교의 환경윤리를 고찰한다. 동아시아 전통사상 가운데 생명 개념을 가장 포괄적이고 심도 있게 발전시킨 것은 도교이다. 도교에서 모든 개체생명은 도성을 갖기 때문에 인간의 가치평가와 무관하게 내재적 가치를 갖는다. 그런데 도교에서 인간은 다른 개체생명과 달리 생명주체성을 갖는다. 도교에서 인간은 자신의 생명을 타율적 자연의 흐름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식 아래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주체적 능동적 존재이다. 자신의 요절과 장수는 하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체자아의 의지에 따라 결정된다. 그런데 인간의 생명주체성은 두 가지 상이한 의미를 내포한다. 하나는 인간이 다른 개체생명을 자신의 불로장생의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이 우주생명의 내재적 가치 즉 각 개체생명간의 조화로움을 실현하는 주체라는 것이다. 그런데 도교는 우주생명의 조화로움을 상위가치로 본다. 따라서 개체생명으로서 인간의 가치 실현은 우주생명의 조화로운 질서 유지와 다른 개체생명의 가치 실현이 전제되어야 한다. 도교의 환경윤리는 생명중심주의가 아니다. 생명중심주의는 존재의 선과 생명의 목적론적 중심이라는 측면에서 인간과 다른 생명체를 동등하게 취급함으로써 인간이 해야 할 역할과 책임을 축소시킨다. 그러나 도교는 우주생명의 조화 실현에 대한 인간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도교의 환경윤리는 생명중심주의가 아니라 생명주체주의이다. 도교의 생명주체환경윤리는 인간이 다른 개체생명과의 관계에서 책임적 존재가 되어야할 것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생태환경회복의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인문과학대학 > 서울 철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Tae yong photo

Kim, Tae yong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PHILOSOPH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