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SR측면에서 기부금 지출과 기업선호도와의 관계 연구open accessCSR, Corporate Donations and Corporate Preference

Other Titles
CSR, Corporate Donations and Corporate Preference
Authors
전상경예종석한상린
Issue Date
Mar-2009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corporate preference; product preference; donations; corporate value; 사회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선호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corporate preference; product preference; donations; corporate value
Citation
상품학연구, v.27, no.1, pp.133 - 142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33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7091
DOI
10.36345/kacst.2009.27.1.010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측면에서 기업의 기부금 지출이 기업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강하고, 그로 인해 기업들의 현금 및 현물 기부금액이 많은 기업일수록 일반인들의 기업선호도는 제고되고 있다. 기부금 지출규모와 기업선호도 간의 긍정적 상관관계는 직업별, 성별, 연령대별 어느 한 특성집단에 한정된 현상이 아닌, 일반적 현상임을 발견하였다. 특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선호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취업(혹은 전직) 희망자들의 취업 기업선호도에서 강한 유의성을 지니고 있었다. 제품구매 선호도에서도 사회공헌활동이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는 있지만 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수준이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공헌활동이 기업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못하지만, 보다 장기적이고 간접적으로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파이낸스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 Sang Gyung photo

Jun, Sang Gyung
SCHOOL OF BUSINESS (DEPARTMENT OF FINA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