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측면에서 기부금 지출과 기업선호도와의 관계 연구open accessCSR, Corporate Donations and Corporate Preference
- Other Titles
- CSR, Corporate Donations and Corporate Preference
- Authors
- 전상경; 예종석; 한상린
- Issue Date
- Mar-2009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corporate preference; product preference; donations; corporate value; 사회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선호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corporate preference; product preference; donations; corporate value
- Citation
- 상품학연구, v.27, no.1, pp.133 - 14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4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7091
- DOI
- 10.36345/kacst.2009.27.1.010
- ISSN
- 1226-6132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측면에서 기업의 기부금 지출이 기업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강하고, 그로 인해 기업들의 현금 및 현물 기부금액이 많은 기업일수록 일반인들의 기업선호도는 제고되고 있다. 기부금 지출규모와 기업선호도 간의 긍정적 상관관계는 직업별, 성별, 연령대별 어느 한 특성집단에 한정된 현상이 아닌, 일반적 현상임을 발견하였다. 특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선호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취업(혹은 전직) 희망자들의 취업 기업선호도에서 강한 유의성을 지니고 있었다. 제품구매 선호도에서도 사회공헌활동이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는 있지만 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수준이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공헌활동이 기업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못하지만, 보다 장기적이고 간접적으로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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