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스포츠 온라인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Business Strategies For On-Iine Professional Sport Contents

Other Titles
Business Strategies For On-Iine Professional Sport Contents
Authors
조성식김종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Keywords
On-line Contents in Professional Sports; Professional Sports; Business Strategies; 프로스포츠 온라인콘텐츠; 프로스포츠; 비즈니스 전략
Citation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13, no.4, pp.223 - 23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223
End Page
2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7484
ISSN
1229-851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스포츠 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협회 및 구단 그리고 온라인 콘텐츠 제공자들에게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 적합한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도모하고 해당 산업의 새로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프로스포츠 온라인 콘텐츠 현황을 분석하고 이들 콘텐츠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존의 온라인 콘텐츠의 이론적 근거와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 프로스포츠 온라인콘텐츠 환경분석과 프로스포츠 온라인 콘텐츠 이용자들의 소비현황을 분석하여 활성화방안을 수립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 전문가 면접조사, 프로스포츠 온라인 콘텐츠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사용되었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스포츠 온라인 콘텐츠는 높은 가능성이 있으며 종합적인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소비자들에게 가장 접근성이 용이한 포털 사이트의 발전가능성이 가장 높다. 둘째, 프로스포츠 온라인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서는 질 높고 차별화된 경기중계와 경기정보의 제공해야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정보 제공과 DB 구축이 수반되어야 한다. 셋째, 향후, 관련 사이트들의 전문화와 차별화가 수반되어 진다면 온라인 콘텐츠의 유료화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상의 스포츠 콘텐츠는 프로스포츠 시장과 상호간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더욱발전할 것이며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온라인 스포츠 콘텐츠의 개발과 활성화는 스포츠 팬 뿐만이 아니라 일반인들에게까지도 프로스포츠에 대한 인식향상과 프로스포츠 팬으로의 유인과 동시에 관심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스포츠산업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EONG SIK photo

CHO, SEONG SIK
COLLEGE OF PERFORMING ARTS AND SPORT (서울 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