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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감지기가 없는 PSC I 거더교의 주행중 차량하중분석시스템 개발Development of PSC I Girder Bridge Weigh-in-Motion System without Axle Detector

Other Titles
Development of PSC I Girder Bridge Weigh-in-Motion System without Axle Detector
Authors
박민석조병완김성곤이정휘
Issue Date
Sep-2008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bridge WIM system; axle detector; influence line; ANN; PSC I girder bridge; 교량의 주행중 차량하중분석시스템; 축 감지기; 영향선; 인공신경망; PSC I거더교
Citation
대한토목학회 논문집A, v.28, no.5, pp.673 - 683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 논문집A
Volume
28
Number
5
Start Page
673
End Page
6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7880
ISSN
1015-6348
Abstract
본 연구는 PSC I 거더교량을 대상으로 포장층에 축감지기가 없이 오로지 교량 상부구조 하면에서 측정한 변형률 신호만을 이용하는 차량하중분석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이다. 중 차량이 교량을 주행할 때 교량 바닥판에서 측정한 변형률 신호로 차량주행정보를 추출하고, 교량 거더 및 가로보에서 측정한 변형률 신호로 차량하중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정보 분석을 위하여 영향선 분석방법과 인공신경망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학습 데이터 확보 및 시스템 검증을 위하여 임의차량 및 시험차량 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교량에서 하중분석결과, 가로보 변형률 신호를 이용한 경우가 거더 변형률 신호를 이용한 경우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차선당 2열로 설치된 교량 바닥판 슬래브의 변형률 신호를 이용한 피크 검출 알고리즘도 차량의 속도와 축 수, 주행 차선, 축간 거리, 차간 거리 등의 주행정보를 추출하는데 매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가로보의 변형률 신호를 가지고 인공신경망 학습을 하여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경우가 기존의 거더 변형률 신호와 영향선만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경우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도 확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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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 Byung Wan
서울 공과대학 (서울 건설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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