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탈(脫)-ISD(Post-ISD) 모델의 가능성과발전방향에 대한 비판적 논의A Critical Discourse on the Possibilities of and the Future Directions for Post-ISD Models

Other Titles
A Critical Discourse on the Possibilities of and the Future Directions for Post-ISD Models
Authors
유영만
Issue Date
Jun-2008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ISD model & ISD modeling next generation ISD model; alternative ISD model; weak post--ISD model; radical ISD model; radical post-ISD mode; emotional ISD model; creative ISD model; complex ISD model; ISD model & ISD modeling next generation ISD model; alternative ISD model; weak post--ISD model; radical ISD model; radical post-ISD mode; emotional ISD model; creative ISD model; complex ISD model; ISD 모델과 ISD 모델링; 차세대 ISD 모델; 대안적 ISD 모델; 약한 탈-ISD 모델; 급진적 ISD 모델; 강한 탈-ISD 모델; 감성적 ISD 모델; 창조적 ISD 모델; 복잡한 ISD 모델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4, no.2, pp.233 - 26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233
End Page
2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223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는 ISD 모델은 과연 여전히 필요한가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아울러 ISD 모델은 과연 ISD 모델의 본래의 미션을 올바르게 수행하고 있는가를 논의하기 위해 세 가지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 첫 번째 문제의식은 진화론적 관점에서 기존 ISD 모델의 효용가치를 인정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ISD 모델을 발전시키자는 주장(차세대 ISD 모델, ISD 모델1이라고 지칭)이다. 두 번째 문제의식은 기존 ISD 모델의 단편적 개선과 보완으로는 ISD 모델이 직면하고 있는 딜레마적 이슈들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이전의 ISD 모델의 기본 가정과 전제를 바꾸자는 주장(탈(脫)-ISD 모델, Post-ISD Model로 지칭)이다. 여기에는 다시 두 가지 연구노력이 있을 수 있다. 우선 기존 ISD 모델의 기본가정과 이론적 배경과는 전혀 다른 철학적 가정위에서 ISD 모델을 개발하고 현장적용과정을 촉진시키자는 대안적 ISD 모델(「약한 탈-ISD 모델」또는 ISD 모델2로 지칭)이다. 두 번째 탈-ISD 모델을 추구하는 연구노력은 ISD라는 연구분야의 존재이유 자체를 부정하고 전혀 다른 수업체제를 설계하고 개발하자는 급진적 탈-ISD 모델(「강한 탈-ISD 모델」또는 ISD 모델3로 지칭)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다. 후자의 ISD는 ISD를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또는 Development’로 지칭하지 않고 ‘Imaginative Structure for Design’을 지칭한다. 「강한 탈-ISD 모델」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다섯 가지 이론적방법론적 접근논리를 적용한다. 여기에는 Wilson의 통섭, Bachelard와 Durand의 상상력의 인류학적 구조들, Deleuze와 Guattari의 차이의 철학과 탈경계적 이동의 상상력, Magritte의 데페이즈망 방법 또는 위치전위법, Web 2.0의 논의가 포함된다. 마지막으로「강한 탈-ISD 모델」의 미래 모습을 구상하기 위해 ISD 모델의 3가지 방향을 제시한다. 첫째, 학습자의 감수성을 개발하고 창조의 원천을 북돋우는「감성적 ISD 모델」, 둘째, 재구성적 해체와 창조적 상상력을 촉발시키는「창조적 ISD 모델」, 셋째, 혼돈이론과 복잡성 과학 기반 ISD 모델을 지향하는「복잡한 ISD 모델」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미지의 ISD 탐구영역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간학문적(interdisciplinary) 연구노력을 넘어서서 분과학문의 벽을 와해시키고 경계를 넘나드는 학제 변환적(transdisciplinary) 연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