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문학의 화법 교육적 배치를 위하여For the replacement of Public Performance Literature in the Territory of Teaching Speaking
- Other Titles
- For the replacement of Public Performance Literature in the Territory of Teaching Speaking
- Authors
- 류수열
- Issue Date
- Jun-2008
- Publisher
- 한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public performance literature; teaching speaking; inclination to sound-centrism; cultural view of speech; principle of speech performance; dramatical nature of language activity; public performance literature; teaching speaking; inclination to sound-centrism; cultural view of speech; principle of speech performance; dramatical nature of language activity; 공연 문학; 화법 교육; 음성 중심주의적 편향; 문화론적 관점; 수행 원리; 언어활동의 연극성
- Citation
- 국어교육, no.126, pp.31 - 5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어교육
- Number
- 126
- Start Page
- 31
- End Page
- 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8264
- ISSN
- 1226-3958
- Abstract
- 이 글은 화법을 비롯한 의사소통 능력이 단순히 기계적인 훈련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기능일 수 없다는 상식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이 상식이 부정될 수 없다면 문학, 그 중에서도 공연 문학이 화법 교육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그 구도를 구상해 본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주목해 본 것은, 말하기에서 음성과 동반되는 여러 가지 요소들에 주목했다. 화법 교육에서 표정이나 신체의 움직임이 음성 자체에 비해 부가적인 요소로 간주되고 있는 경향을 ‘음성 중심주의’로 보고, 이러한 편향을 바로잡을 수 있는 근거를 공연 문학의 실상에서부터 찾아보았다. 일상적인 말하기에서는 음성 언어를 보완하는 수준을 넘어 대체하는 경우나, 동작이 선행되고 음성 언어가 보조적으로 수반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을 중시한 것이다.
또한 화법 교육의 목표나 내용에 관한 진술이 언어의 도구성에 경도되어 한국어라는 개별 언어의 특수성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고 보아,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공연 문학의 언어로부터 문화론적 관점을 확충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더불어 화법 교육에서 요구되는 세부적인 수행 원리를 제공해 주는 원천으로서 공연 문학에 주목할 필요성도 함께 제기했다.
또 다른 층위에서는 인간의 언어생활이 연극적 메커니즘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회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화법 교육의 학습자들이 자신들의 언어생활을 메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근거를 공연 문학의 언어에서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적 명제도 제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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