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 대학생의 진로성향에 따르는 교과과정연구open accessToward the Close Relationships between the Orientation of Students' Job Career and Curriculum in Dance Department
- Other Titles
- Toward the Close Relationships between the Orientation of Students' Job Career and Curriculum in Dance Department
- Authors
- 최오일; 조성식
- Issue Date
- Dec-2007
- Publisher
-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 Citation
- 우리춤과 과학기술, v.3, no.2, pp.1 - 16
- Indexed
- OTHER
- Journal Title
- 우리춤과 과학기술
- Volume
- 3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9170
- ISSN
- 1738-9178
- Abstract
- 본 연구는 무용전공학생의 진로성향과 교과과정과의 연계성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서울에 소재한4년제대학중4개대학을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이용하여무용(학)과3․4학년여학생222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이를위해첫째교과과정에대한만족도, 둘째 진로와연관된교과과목에대한선호도를조사하였다. 본연구에사용된측정도구는설문지로서, 무용전공학생들의현행교과과정에대한만족도및진로성향과 취업인식에관한것을알아보기위해이윤혜(2003)와박기선(2003)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본 연구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무용전공학생들은 진로선택과관련하여 현행교과과정에대하여만족도가낮은것으로나타났다. 즉사회진출과연관된실무과목의부족으로현행교과과정이진로에별도움을주지못하는것으로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현행 교과과정 중 만족하는 이론과목은 무용작품 및 안무과정에 관한 과목 이었으며 실기과목은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과 같은 전공실기 과목에 대하여 가장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결과를통하여볼때, 현행대학무용(학)과교과과정이무용전공학생들의진로선택에있어별영향을주지못하고있어, 진로와연관된교과과목의신설과교육과정의개편이필요한것으로나타났다. 또한각대학마다일률적인교육과정에서탈피하고특색있는교과목을개발하여진로선택에도움이되는다양하고특성화된전문적인교과과정이구성되어야하며, 체계적인교육과정을이루어무용전공졸업생들의 적극적인 사회진출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스포츠산업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917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