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협력학습, 학업 도전 및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의 구조적 관계 분석Analyzing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Collaborative Learning, Academic Challenge, and Expectation of Cognitive Learning Outcomes in Online Class
- Other Titles
- Analyzing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Collaborative Learning, Academic Challenge, and Expectation of Cognitive Learning Outcomes in Online Class
- Authors
- 장유진; 윤희제; 송지훈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한국교육공학회
- Keywords
-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협력학습; 학업 도전;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collaborative learning; academic challenge; cognitive learning outcomes
- Citation
- 교육공학연구, v.38, no.4, pp.1255 - 128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공학연구
- Volume
- 38
- Number
- 4
- Start Page
- 1255
- End Page
- 128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285
- DOI
- 10.17232/KSET.38.4.1255
- ISSN
- 1225-424X
- Abstract
- COVID-19 이후 다양한 형태를 가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업이 운영되면서, 학습목표 및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온라인 교육과 온라인 학습 방법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협력학습, 학업 도전,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 간 관계에 대한 모형이 적합한지 검증하고 변인 간 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통해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협력학습, 학업 도전,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의 유의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둘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협력학습, 협력학습과 학업 도전, 학업 도전과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학업 도전 사이의 직접효과가 나타났고,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학업 도전,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 협력학습과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 사이의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온라인 수업을 설계 및 운영 시 교수자들이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