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ICT 활용 교육을 적용한 방과후학교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A Development of an after-school teaching and learning guidance plan applying education using ICT in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A Development of an after-school teaching and learning guidance plan applying education using ICT in elementary school
Authors
김성아김성희조용지혜영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방과후학교학회
Keywords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After-School Program; ICT; Teaching/Learning Guidance; 초등학교; 교육과정; 방과후학교; 정보교육; 교수·학습과정안
Citation
방과후학교연구, v.9, no.3, pp.57 - 73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방과후학교연구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57
End Page
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304
ISSN
2671-9614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ICT 활용 역량 함양을 위해 다양한 방과후학교 교수·학습과정안 구안을 통해 방과후학교 교육의 확대와 다양성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보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ICT를 활용한 교육이 활발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의 경우 정규수업을 통해 ICT 소양과 활용 방법을 익히는데 필요한 시간과 교수법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ICT 교육을 분석을 통해 ICT 기초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방안, ICT 교육강화 방안과 교과수업과의 연계활동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방과후학교에서 연계되어야 할 ICT 교육 내용을 탐색하기 위한 기초작업으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ICT 교육의 단계벌 내용 체계를 통해 ICT 교육과정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의 ICT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ICT 활용 교육을 적용한 방과후 학교 교수·학습과정안 구안을 통해 ICT 활용 능력 함양을 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연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교무처 >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ong Hee photo

Kim, Seong Hee
서울 부총장(서울)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