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애인 콜택시 이용특성 및 대기시간 영향 요인 분석 : 장애인 콜택시 빅데이터와 Community Detection을 활용하여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Call Taxi Usage and Factors Influencing the Waiting Time for the Mobility Disabled in Seoul, Korea : Using the Disability Call Taxi Big Data and Community Detection
- Other Titles
-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Call Taxi Usage and Factors Influencing the Waiting Time for the Mobility Disabled in Seoul, Korea : Using the Disability Call Taxi Big Data and Community Detection
- Authors
- 이지민; 이수기
- Issue Date
- Feb-2023
- Publisher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 Keywords
- Mobility Disabled; Mobility Characteristics; Living Zone; Call Taxi for the Disabled; Waiting Time; 교통약자; 이동특성; 생활권; 장애인 콜택시; 대기시간
- Citation
- 국토계획, v.58, no.1, pp.75 - 9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토계획
- Volume
- 58
- Number
- 1
- Start Page
- 75
- End Page
- 9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487
- DOI
- 10.17208/jkpa.2023.02.58.1.75
- ISSN
- 1226-714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특별교통수단 중 하나인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데이터를 활용하여 장애인들의 이동 특성을 파악하고, 이동권 보장 및 개선에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실증 분석을 통해 알아내고자 한다.
첫째,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첨두시간, 장거리 통행 지역 등 장애인 콜택시 이용자의 통행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행정동별 대기시간과 연평균 소득과의 관계를 파악하여경제적 요인에 따른 장애인 이동성 서비스의 공간적 불평등이 존재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장기 대기시간 비율이 높은행정동 및 콜택시 서비스 취약지역을 도출하고자 한다.
셋째, PageRank Index를 활용한 중심성 분석을 통해 통행량이 많고 공간구조상 중요한 지역을 도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Louvain 알고리즘을 활용한 장애인 생활권을 도출하여, 2030 서울시 생활권 계획과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장애인 이동권 보장 및 편의 증진을 도모하고, 추후 교통약자 관련 시설 계획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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