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 초등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 감각 관련 수직선 경험 기회 분석:자연수,분수,소수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은선 | - |
dc.contributor.author | 임수현 | - |
dc.date.accessioned | 2023-03-13T07:18:58Z | - |
dc.date.available | 2023-03-13T07:18:58Z | - |
dc.date.created | 2023-03-08 | - |
dc.date.issued | 2023-02 | - |
dc.identifier.issn | 1229-32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516 | - |
dc.description.abstract | 수 감각은 수의 의미와 그 크기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초기 수학 학습의 중요한 기초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개정 초등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 감각 관련 수직선 경험 기회를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1학년에서 4학년까지의 교과서 중 자연수, 분수, 소수의 이해와 관련된 단원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제시된 수직선 빈도·종류·학습 활동, 수직선에서 접할 수 있는 수의 구간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수직선 경험 기회는 전체적으로 낮았으며, 자연수와 분수를 처음 소개하는 단원에서 수직선 제시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교과서상에 제시된 수직선은 구조화된 수직선뿐이었고, 빈 수직선에 수를 나타내는 학습 활동 경험 기회는 부여되지 않았다. 셋째, 수직선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수는 특정 구간에 집중되어, 아동의 균형 있는 수 학습 경험 기회에 한계가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 보완 및 개선 방안, 교육적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 |
dc.title | 2015개정 초등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 감각 관련 수직선 경험 기회 분석:자연수,분수,소수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the Number Line Experience Opportunities Relevant to Number Sense from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Focusing on the Units of Understanding Natural Numbers, Fractions, and Decimal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임수현 | - |
dc.identifier.doi | 10.54340/kseme.2022.27.1.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v.27, no.1, pp.43 - 6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3 | - |
dc.citation.endPage | 6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3148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mber sen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mber li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 감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직선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개정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 수학 교과서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