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 초등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 감각 관련 수직선 경험 기회 분석:자연수,분수,소수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An Analysis of the Number Line Experience Opportunities Relevant to Number Sense from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Focusing on the Units of Understanding Natural Numbers, Fractions, and Decimal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the Number Line Experience Opportunities Relevant to Number Sense from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Focusing on the Units of Understanding Natural Numbers, Fractions, and Decimals
- Authors
- 정은선; 임수현
- Issue Date
- Feb-2023
- Publisher
-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number sense; number line;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수 감각; 수직선; 2015개정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초등 수학 교과서
- Citation
-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v.27, no.1, pp.43 - 6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43
- End Page
- 6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516
- DOI
- 10.54340/kseme.2022.27.1.3
- ISSN
- 1229-3229
- Abstract
- 수 감각은 수의 의미와 그 크기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초기 수학 학습의 중요한 기초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개정 초등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 감각 관련 수직선 경험 기회를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1학년에서 4학년까지의 교과서 중 자연수, 분수, 소수의 이해와 관련된 단원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제시된 수직선 빈도·종류·학습 활동, 수직선에서 접할 수 있는 수의 구간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수직선 경험 기회는 전체적으로 낮았으며, 자연수와 분수를 처음 소개하는 단원에서 수직선 제시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교과서상에 제시된 수직선은 구조화된 수직선뿐이었고, 빈 수직선에 수를 나타내는 학습 활동 경험 기회는 부여되지 않았다. 셋째, 수직선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수는 특정 구간에 집중되어, 아동의 균형 있는 수 학습 경험 기회에 한계가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 보완 및 개선 방안, 교육적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51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