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화상에 나타난 청소년의 자아 인식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A Narrative Exploration of Adolescents' Self-Awareness in Self-Portrait
- Other Titles
- A Narrative Exploration of Adolescents' Self-Awareness in Self-Portrait
- Authors
- 박상현; 김선아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Keywords
- 다문화 미술교육; 청소년; 자아 인식; 자화상; multicultural art education; adolescent; self-awareness; self-portrai
- Citation
- 조형교육, no.85, pp.19 - 4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조형교육
- Number
- 85
- Start Page
- 19
- End Page
- 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791
- DOI
- 10.25297/AER.2023.85.19
- ISSN
- 1225-4177
- Abstract
- .본 연구는 다문화 미술교육에 기반한 자화상 표현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자아 인식의 순간과 이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는질적 연구이다. 청소년이 타인과의 상호작용 경험 속에서 여러 상황들을 미술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어떤 자아 인식의 변화를나타내는지 드러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미술교육을 실행하여 자기 이해로서 미술의 의미를분석하고자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인 자화상 미술 활동을 중심으로 자아 인식 미술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기독교 대안학교에재학 중인 남자 청소년을 1명을 대상으로 미술 활동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코딩 작업을 통해 범주화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이에 자신에 대해 모호함을 가진 연구 참여자가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나와 나를 둘러싼 사회의다양성을 이해하는 긍정적 자아 형성으로 이어졌다.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활용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 인식에 미술교육이 갖는 의미와 역할을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드러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79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