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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아의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디멘션 확장의 3D프린팅 명화감상 교구 개발 및 적용 효과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amous painting appreciation teaching aid using dimension expanded 3D-printing for enhancing literacy of the visually-impaired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amous painting appreciation teaching aid using dimension expanded 3D-printing for enhancing literacy of the visually-impaired
Authors
현은령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Keywords
Visual impairment(시각장애); 3D-printing(3D프린팅); literacy(리터러시); dimension(디멘션); Visual impairment; 3D-printing; literacy; dimension
Citation
한국디자인리서치, v.8, no.1, pp.380 - 38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리서치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380
End Page
3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801
DOI
10.46248/kidrs.2023.1.380
ISSN
2508-2817
Abstract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디멘션 확장의 3D프린팅 미술 감상교구는 그동안 평면 형태로 인해 촉각 감상이 불가능했던 명화를 ‘배경, 부주제, 주제’ 등의 순으로 레이어화 한 후 분리하여 3D프린터로 출력한 것이다. 즉, 명화 작품을 단일 레이어에 담았던 방식과 다르게, 각 레이어 별로 인물과 사물, 공간을 분리시켜 디멘션의 개념 이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총 3년에 걸쳐 맹학교 2개교를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시작장애아들은 본 교구를 통해 그동안 평면 형태로 구성되어 감상하기 어려웠던 명화를 적층과 축적의 원리를 통해 제작된 것임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명화 제작에 대한 이해는 작가와 당시 시대상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 본 교구가 시각장애아들이 세상을 이해하는 리터러시 함양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개발된 본 교구 및 교재는 요구도에 기반한 교육 프로그램의 보조 매체로 제공되어 특수교육 현장에서 시의성과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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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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