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타버스 환경에서 대학원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연구: 들뢰즈의 ‘-되기’ 관점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희정-
dc.contributor.author박은실-
dc.contributor.author유영만-
dc.date.accessioned2023-05-03T09:35:54Z-
dc.date.available2023-05-03T09:35:54Z-
dc.date.created2023-04-06-
dc.date.issued2023-03-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811-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환경에서 학습자의 경험과 그 의미는 어떠한지 들뢰즈의 ‘-되기’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학습자들이 주체적인 ‘-되기’의 존재로 나아갈 수 있는 열린 학습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최근 부각되고 있는 메타버스의교육적 활용 및 효과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방법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H대학교 대학원생 4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속에서의 경험과 관련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구성하여1:1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 면담의 결과는 Creswell(2009)의 나선형 분석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들뢰즈 ‘-되기’ 관점의렌즈로 학습자들의 경험 과정을 분류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로는 학습자들의 경험 과정을 ‘공간의 변화-관계의 변화-사고의 변화’로 바라보았으며 세 가지 주제로 도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새롭고 낯선 공간과 마주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 되기, 둘째, 주체성을 드러내며 차이를 생성하는 진정한 존재되기, 셋째, 끊임없이 탈주하며 또 다른 세계를 창조하는 존재 되기이다. 결론 도출된 결과를 살펴보면, 메타버스라는 공간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기호들과 마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고 변화와생성의 주체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 경험을 다채롭게 제공해줄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른 후속 연구로는 메타버스에서의학습자 경험이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에 관한 연구와 학습자들의 경험 의미도출에서 나아가 교육 현장 속에서의 규범화된 교육 과정적 측면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메타버스 환경에서 대학원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연구: 들뢰즈의 ‘-되기’ 관점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 of graduate students in a metaverse environment: From Deleuze's perspective of ‘-becom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만-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3.23.6.26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6, pp.263 - 280-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263-
dc.citation.endPage28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4329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etaverse-
dc.subject.keywordAuthorDeleuze-
dc.subject.keywordAuthor-being-
dc.subject.keywordAuthorgraduate student-
dc.subject.keywordAuthorqualitative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버스-
dc.subject.keywordAuthor들뢰즈-
dc.subject.keywordAuthor-되기-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원생-
dc.subject.keywordAuthor질적연구-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4576918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