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환경에서 대학원생의 학습경험에 대한 연구: 들뢰즈의 ‘-되기’ 관점을 중심으로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 of graduate students in a metaverse environment: From Deleuze's perspective of ‘-becoming’
- Other Titles
-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 of graduate students in a metaverse environment: From Deleuze's perspective of ‘-becoming’
- Authors
- 오희정; 박은실; 유영만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metaverse; Deleuze; -being; graduate student; qualitative research; 메타버스; 들뢰즈; -되기; 대학원생; 질적연구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6, pp.263 - 28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3
- Number
- 6
- Start Page
- 263
- End Page
- 28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811
- DOI
- 10.22251/jlcci.2023.23.6.26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환경에서 학습자의 경험과 그 의미는 어떠한지 들뢰즈의 ‘-되기’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학습자들이 주체적인 ‘-되기’의 존재로 나아갈 수 있는 열린 학습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최근 부각되고 있는 메타버스의교육적 활용 및 효과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방법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H대학교 대학원생 4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속에서의 경험과 관련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구성하여1:1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 면담의 결과는 Creswell(2009)의 나선형 분석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들뢰즈 ‘-되기’ 관점의렌즈로 학습자들의 경험 과정을 분류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로는 학습자들의 경험 과정을 ‘공간의 변화-관계의 변화-사고의 변화’로 바라보았으며 세 가지 주제로 도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새롭고 낯선 공간과 마주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 되기, 둘째, 주체성을 드러내며 차이를 생성하는 진정한 존재되기, 셋째, 끊임없이 탈주하며 또 다른 세계를 창조하는 존재 되기이다.
결론 도출된 결과를 살펴보면, 메타버스라는 공간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기호들과 마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고 변화와생성의 주체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 경험을 다채롭게 제공해줄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른 후속 연구로는 메타버스에서의학습자 경험이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에 관한 연구와 학습자들의 경험 의미도출에서 나아가 교육 현장 속에서의 규범화된 교육 과정적 측면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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