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자의 갈등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관점에서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College Instructors’ Conflict Experiences in Online Courses: Based on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 Other Titles
-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College Instructors’ Conflict Experiences in Online Courses: Based on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 Authors
- 이혜미; 유영만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대학 온라인 수업; 문화역사적 활동이론; 교수자 갈등 경험; 질적 사례연구; online class;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college instructor’s conflict experience; qualitative case study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6, pp.41 - 5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3
- Number
- 6
- Start Page
- 41
- End Page
- 5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815
- DOI
- 10.22251/jlcci.2023.23.6.41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활동체계에 기반하여 현행 온라인 수업의 교수학습 경험을 확인하고, 온라인 수업 설계및 실천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방법 문헌연구를 통해 활동체계 분석 틀을 구성하였고, 4인의 대학 교수자와 심층 면담을 진행하여 온라인 수업 활동체계를 구성하였다. 도출된 온라인 수업 활동체계에 기반하여 온라인 수업에서 겪는 교수자의 갈등과 온라인 수업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모순을분석하였다.
결과 대학 교수자를 주체로 하는 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활동체계를 도출하였다. 대학 교수자가 온라인 수업에서 겪는 갈등 경험은 활동체계 구성요소 내 모순인 제1모순(강의경험, 온라인 수업의 구조적 한계)과 활동체계 구성요소 간 모순인 제2모순(온라인수업의 구조적 한계, 온라인 수업 경험의 부족, 학교의 지원 부족)의 형태로 나타났다. 교수자가 다양한 전략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교수자의 강의 경험’, ‘온라인 수업의 구조적 한계’, ‘온라인 수업 경험 부족’과 같은 근본적인 모순과 달리 ‘학교의 지원 부족’이라는모순은 교수자가 개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학교와 교수자는 온라인 수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수업 지원과 관련한 논의를 확대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결론 첫째, 온라인 수업에서 대학 교수자의 교수활동은 도구에 의해 매개되는 활동이었다. 둘째, 온라인 수업에서 대학 교수자의교수활동은 사회적이며 집단적인 활동이었다. 셋째, 온라인 수업에서 대학 교수자의 교수활동은 갈등을 통해 발전하는 활동이었다.
넷째,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 경험은 대학교육에서 온라인 수업의 역할 및 기능을 재탐색하는 기회가 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81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