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 교육 콘텐츠 설계를 위한 수업에서의 XR 적용 및 효과open accessApplications and effects of XR in education for XR contents design
- Other Titles
- Applications and effects of XR in education for XR contents design
- Authors
- 최서현; 이주영; 신윤희
- Issue Date
- Sep-2022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확장현실; 메타버스; 사례연구; 탐구학습; 발견학습; Extended Reality; Metaverse; Case Study; Inquiry-Based Learning; Discovery Learning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3, no.9, pp.1757 - 176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3
- Number
- 9
- Start Page
- 1757
- End Page
- 176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343
- DOI
- 10.9728/dcs.2022.23.9.1757
- ISSN
- 1598-2009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XR을 수업 활동에 적용하여 활용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예비교사의 인식 변화와 교육적 맥락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참여자들은 XR을 활용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수업계획안과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여 내용과 기술 적합성, 실현 가능성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받았다. 총 4가지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상호작용 등 일부 요소를 보완할 경우 이를 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였다. 예비교사의 XR에 대한 태도, 이용의지는 XR 사용 이후에 이전에 비해 긍정적으로 개선되었다. 또한, 활동 이후에 설문을 통해 XR의 사용 이후에 기능 활용에 대한 높은 자기 효능감을 보이고 XR의 유용성과 용이성, 즐거움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를 통해 XR 사용 경험이 XR 사용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XR이 적용될 수 있는 교육적 맥락과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교육 콘텐츠 개발 측면에서의 XR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34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