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ICT기반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 개발: 고등학교 중심Development of Interactive Arts STEAM Program Based on ICT: Focused on High School

Other Titles
Development of Interactive Arts STEAM Program Based on ICT: Focused on High School
Authors
김형숙황정환
Issue Date
May-2015
Publisher
한국무용과학회
Keywords
인터랙티브 아트; 통합예술프로그램; STEAM; 예술교육; 키넥트; interactive arts; integrated arts program; STEAM; arts education; Kinect
Citation
한국무용과학회지, v.32, no.2, pp.47 - 5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무용과학회지
Volume
32
Number
2
Start Page
47
End Page
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451
DOI
10.21539/ksds.2015.32.2.47
ISSN
1229783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랙티브 아트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과학·기술 기반 지식을 재미있고 다양하게 학습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하고, 통합예술활동과 키넥트 활동 등으로 과학기반 지식의 이해를 확장하고 이를 사회적 관심사와 연계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주제에 따라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의 STEAM 준거틀에 따라 전체 10차시로 구성하고 상황제시는 각 차시의 주제에 관심을 갖고 이해를 돕기 위한 애니메이션, 사진, 동영상 등의 자료를 제시하였다. 창의적 설계는 교사가 주제에 따른 내용을 통합예술과 키넥트 등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감성적 체험은 학습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발표, 패션쇼, 전시회, 인터랙티브 아트 등으로 구성하였다. 인터랙티브 아트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통하여 향후 다양한 사회문제해결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공공정책대학원 > 서울 의료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ung Sook photo

Kim, Hyung Sook
COLLEGE OF ENGINEERING (서울 심리뇌과학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