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기반 인터랙티브 아트 STEAM 프로그램 개발: 고등학교 중심Development of Interactive Arts STEAM Program Based on ICT: Focused on High School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Interactive Arts STEAM Program Based on ICT: Focused on High School
- Authors
- 김형숙; 황정환
- Issue Date
- May-2015
- Publisher
- 한국무용과학회
- Keywords
- 인터랙티브 아트; 통합예술프로그램; STEAM; 예술교육; 키넥트; interactive arts; integrated arts program; STEAM; arts education; Kinect
- Citation
- 한국무용과학회지, v.32, no.2, pp.47 - 5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무용과학회지
- Volume
- 32
- Number
- 2
- Start Page
- 47
- End Page
- 5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451
- DOI
- 10.21539/ksds.2015.32.2.47
- ISSN
- 1229783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랙티브 아트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과학·기술 기반 지식을 재미있고 다양하게 학습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중심으로 내용을 분석하고, 통합예술활동과 키넥트 활동 등으로 과학기반 지식의 이해를 확장하고 이를 사회적 관심사와 연계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주제에 따라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의 STEAM 준거틀에 따라 전체 10차시로 구성하고 상황제시는 각 차시의 주제에 관심을 갖고 이해를 돕기 위한 애니메이션, 사진, 동영상 등의 자료를 제시하였다. 창의적 설계는 교사가 주제에 따른 내용을 통합예술과 키넥트 등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감성적 체험은 학습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발표, 패션쇼, 전시회, 인터랙티브 아트 등으로 구성하였다. 인터랙티브 아트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을 통하여 향후 다양한 사회문제해결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공정책대학원 > 서울 의료행정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45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