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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시기의 초등학교 시각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경험과 복지서비스 욕구open accessParenting Experiences of Welfare Service Needs of Mothers with Visually Impaired Elementary School Children During COVID-19 Pandemic

Other Titles
Parenting Experiences of Welfare Service Needs of Mothers with Visually Impaired Elementary School Children During COVID-19 Pandemic
Authors
전은지하정희김지혜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Keywords
코로나19; 시각장애아동 어머니; 양육경험; 복지서비스; 합의적 질적 연구; COVID-19; Visual impairment chlid' s mother; Parenting experiences; Welfare service; CQR
Citation
시각장애연구, v.39, no.2, pp.49 - 77
Indexed
KCI
Journal Title
시각장애연구
Volume
39
Number
2
Start Page
49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6209
DOI
10.35154/kjvi.2023.39.2.49
ISSN
1229-2486
Abstract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 시기에서 초등학교 시각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경험과 복지서비스 욕구의 주관적 경험을 질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연구 참여 공문을 통해 모집한 시각장애아동의 어머니 8명을 면접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반구조화 질문지로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합의적 질적 연구에 따라 자료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코로나19에서 초등학교 시각장애아동 어머니가 경험하는 교육과 양육의 특성에 따른 영역은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의 한계’와 ‘양육에 작용한 변화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코로나19에서 초등학교 시각장애아동이 겪은 변화의 영역은 ‘코로나19에서 아동의 내적 변화’와 ‘코로나19에서 아동의 환경적 변화’이다. 셋째, 필요한 복지서비스 욕구의 영역은 ‘시각장애 학습지 지원 욕구’와 ‘사회복지 서비스 욕구’로 탐색됐다. 결론: 코로나19 시기의 시각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심리사회적 경험과 특수한 욕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상담심리서비스와 복지 지원의 특수한 욕구에 따른 실천적 방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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