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과 스토리텔링이 이용자의 태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관광정보 웹사이트 ‘마펑워’ 사용자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ourism website service quality and storytelling on attitude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 Focusing on Chinese tourism website ‘Mafengwo’ user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ourism website service quality and storytelling on attitude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 Focusing on Chinese tourism website ‘Mafengwo’ users
- Authors
- 서재연; 김유민; 김송이; 정철
- Issue Date
- May-2023
- Publisher
-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 Keywords
- Tourism website; Service quality; Storytelling; Attitude; Continuous usage intention; 관광정보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 스토리텔링; 태도; 지속적 사용의도
- Citation
- 관광연구논총, v.35, no.2, pp.189 - 2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관광연구논총
- Volume
- 35
- Number
- 2
- Start Page
- 189
- End Page
- 2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6312
- DOI
- 10.21581/jts.2023.5.35.2.189
- ISSN
- 1226-8054
- Abstract
- 인터넷 기반 웹사이트는 다양한 정보가 저장된 집합체로 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매체이다. 웹사이트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통한 이용자들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과 스토리텔링 요인이 이용자의 태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설명하는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국 최대 관광정보 웹사이트인 ‘마펑워’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97부를 확보하였고, SPSS 21.0 및 AMOS 21.0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모형의 신뢰성 및 적합성을 검토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관광정보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안정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의사소통은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토리텔링 요인 중에서는 교육성을 제외한 감성과 흥미성이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태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안정성, 감성 및 흥미성 등을 강화함으로써 이용자의 긍정적 태도와 지속적 사용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해내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