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광정보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과 스토리텔링이 이용자의 태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관광정보 웹사이트 ‘마펑워’ 사용자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ourism website service quality and storytelling on attitude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 Focusing on Chinese tourism website ‘Mafengwo’ users

Other Titles
The effect of tourism website service quality and storytelling on attitude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 Focusing on Chinese tourism website ‘Mafengwo’ users
Authors
서재연김유민김송이정철
Issue Date
May-2023
Publisher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Keywords
Tourism website; Service quality; Storytelling; Attitude; Continuous usage intention; 관광정보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 스토리텔링; 태도; 지속적 사용의도
Citation
관광연구논총, v.35, no.2, pp.189 - 210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논총
Volume
35
Number
2
Start Page
189
End Page
2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6312
DOI
10.21581/jts.2023.5.35.2.189
ISSN
1226-8054
Abstract
인터넷 기반 웹사이트는 다양한 정보가 저장된 집합체로 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매체이다. 웹사이트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통한 이용자들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과 스토리텔링 요인이 이용자의 태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설명하는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국 최대 관광정보 웹사이트인 ‘마펑워’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97부를 확보하였고, SPSS 21.0 및 AMOS 21.0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모형의 신뢰성 및 적합성을 검토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관광정보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안정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의사소통은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토리텔링 요인 중에서는 교육성을 제외한 감성과 흥미성이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태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안정성, 감성 및 흥미성 등을 강화함으로써 이용자의 긍정적 태도와 지속적 사용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해내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Chul photo

Jeong, Chul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