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미술 감상과 비평’ 과목 연계 색채 실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분석The Development of a Color Practical Education Program and the Analysis of Its Effectiveness in Connection with ‘Art Appreciation and Criticism’ as the High School Curricular Subject
- Other Titles
- The Development of a Color Practical Education Program and the Analysis of Its Effectiveness in Connection with ‘Art Appreciation and Criticism’ as the High School Curricular Subject
- Authors
- 김하영; 현은령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 Keywords
- Color education; Color practical; Color design; 색채교육; 색채 실기 교육; 색채 디자인
- Citation
- 한국디자인리서치, v.8, no.2, pp.54 - 6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리서치
- Volume
- 8
- Number
- 2
- Start Page
- 54
- End Page
- 6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7500
- DOI
- 10.46248/kidrs.2023.2.54
- ISSN
- 2508-2817
- Abstract
- 그동안 우리나라 공교육에서의 색채 영역은 미술 교과에서 감성적 접근으로, 과학 교과에서 물리적 접근으로 이론 중심의 교육으로 다루어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후, 2009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고등학교 색채 실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효과성은 2022년 10월과 11월 두 달 동안 ‘미술 감상과 비평’ 수업을 듣는 서울 D고등학교 3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사전 및 사후 설문지를 통해 확인하였다. 주요 검증 문항은 색채교육에 대한 ‘인식, 이해, 태도’ 등의 총 3가지 영역으로 문항 수는 7개이다. 그 결과 색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사전 및 사후 모두 높게 나왔고(t=1.099), 색채에 대한 이해도는 수업 후에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t=5.477). 또한 색채 실기수업을 한 후 일상생활이나 다른 분야에서도 색을 활용하려는 태도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t=4.152). 이러한 결과는 평소 색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실기 교육 개발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최신 이론과 다양한 실기 중심의 교육이 반영된 색채교육으로의 변환이 시급한 상황에서 본 연구가 새로운 색채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750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