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객경험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기반 스마트워크 UX디자인 연구A Study on the UX Design of Hybrid-based Smart Work to Improve Customer Experienc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X Design of Hybrid-based Smart Work to Improve Customer Experience
Authors
민슬기김성훈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Customer Experience(고객경험); Hybrid Smart Work(하이브리드 스마트워크); UX Design(UX디자인)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9, no.1, pp.67 - 7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67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175
DOI
10.18208/ksdc.2023.29.1.67
ISSN
1598-6497
Abstract
최근 비대면 업무환경의 중요성이 증가하며 다양한분야에서 스마트워크 시스템이 도입되어 이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비대면 업무를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하이브리드 기반 스마트워크 환경의 UX디자인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고객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스마트워크의 패러다임을 살펴보고 고객경험을 향상시킬수 있는 UX디자인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UX 디자인 요인(인지적 경험, 감성적 경험, 관계적 경험) 을 하이브리드 스마트워크 플랫폼 사례에 적용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각 스마트워크 유형별 UX디자인 요인에 관한 선호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각 유형의 그룹업무와 개인업무 속성에 따라 서비스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디자인 요인에 대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UX디자인 발전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스마트워크 사용자의 고객경험을 높이고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업무환경개선 및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디자인 개발을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효율적인 스마트워크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는 지속되어야 할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