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질적 문헌분석Qualitative Literature Analysis on Stud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Foreign international students

Other Titles
Qualitative Literature Analysis on Stud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Foreign international students
Authors
김세연이은택서성일유영만
Issue Date
Jul-202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foreign international students; qualitative literature review; college life adjustment; narrative inquiry space; 유학생; 질적 문헌분석; 대학생활적응; 내러티브탐구공간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3, pp.591 - 60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13
Start Page
591
End Page
6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379
DOI
10.22251/jlcci.2023.23.13.591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외국인 유학생이 경험하는 대학생활적응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 외국인 유학생 연구의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방법 2012년 1월 1일부터 2023년 2월 14일까지 게재된 논문을 대상으로 질적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분석은 Dewey(1938) 의 경험이론을 근간으로 내러티브 탐구 공간에 따라 시간성, 장소성, 사회성에 따랐으며, 주제 분석은 Baker와 Siryk(1984)의 대학생활적응 개념인 학업적응, 사회적응, 개인정서적응, 대학환경적응을 참고하였다. 결과 유학생에 대한 시선 변화는 언어학습에서 대학생활로 확장되는 한편, 국가에서 개인단위로 면밀하게 보고자 하는 노력도 있었다. 유학생에게 강의실은 복잡한 관계가 얽혀있는 장소였으며, 캠퍼스는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대한민국 안의 집이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일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캠퍼스 밖의 세상에 관한 적응이 필요하였다. 한편 유학생은 개인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딜레마를 겪기도 하였다. 결론 언어교육은 다차원적으로 접근되어야 하며, 대학 기관 전반에서 유학생을 위한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학습지원체계가 요구된다. 또한 한국인 재학생 역시 유학생과 동료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는 제도와 교육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