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관광산업 생태계 네트워크 분석open accessAnalyzing the tourism business ecosystem in Korea through network analysis
- Other Titles
- Analyzing the tourism business ecosystem in Korea through network analysis
- Authors
- 장희선; 박창환; 이훈
- Issue Date
- Jul-2023
- 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Keywords
- 관광산업 생태계; 사회연결망 분석; 생태계 영향성; 생태계 연결성; Tourism business ecosystem; Social network analysis; Impact; Connectivity
- Citation
- 관광학연구, v.47, no.5, pp.81 - 9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관광학연구
- Volume
- 47
- Number
- 5
- Start Page
- 81
- End Page
- 9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019
- DOI
- 10.17086/JTS.2023.47.5.81.99
- ISSN
- 1226-0533
- Abstract
- 관광산업을 둘러싼 경제적, 기술적, 사회적 변화는 관광산업의 구조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따라서 관광산업 전반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와 연관된 관광산업 및 연계 산업 간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업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내 관광산업 생태계의 구조와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산업 생태계(business ecosystem) 이론을 활용하여 생태계 내 핵심 기업의 영향성을 추정하고, 기업 간 연결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연결망(social network analysis) 분석의 중심성(centrality), 에고 네트워크(ego-network)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연결중심성 결과 여행사업⋅한국관광공사가 생태계 내 핵심 기업으로써 많은 기업과 거래하는 것으로나타났다. 기존 관광산업 생태계 연구에서 공공기관은 핵심 기업을 보조하는 2차 연관기관으로 분류되었으나, 이 연구에서는 핵심 기업으로써 관광산업 내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근접⋅위세중심성 결과 관광산업 내항공 및 여객⋅운송 관련 기업이 상위권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는 생태계 내 교통 관련 기업의 빠르고, 높은 파급력을의미한다. 셋째, 핵심 기업(대한항공, 하나투어, 호텔롯데)의 에고네트워크를 통해 3차 공급망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2⋅3차 거래 공급망에서 시스템⋅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통신판매업 등 관광산업 외 타 산업의 업종이 다수포착되었다. 이를 통해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실증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한 관광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학술적⋅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01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