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관광산업 생태계 네트워크 분석open accessAnalyzing the tourism business ecosystem in Korea through network analysis

Other Titles
Analyzing the tourism business ecosystem in Korea through network analysis
Authors
장희선박창환이훈
Issue Date
Jul-2023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관광산업 생태계; 사회연결망 분석; 생태계 영향성; 생태계 연결성; Tourism business ecosystem; Social network analysis; Impact; Connectivity
Citation
관광학연구, v.47, no.5, pp.81 - 99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47
Number
5
Start Page
81
End Page
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019
DOI
10.17086/JTS.2023.47.5.81.99
ISSN
1226-0533
Abstract
관광산업을 둘러싼 경제적, 기술적, 사회적 변화는 관광산업의 구조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따라서 관광산업 전반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와 연관된 관광산업 및 연계 산업 간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기업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내 관광산업 생태계의 구조와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산업 생태계(business ecosystem) 이론을 활용하여 생태계 내 핵심 기업의 영향성을 추정하고, 기업 간 연결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연결망(social network analysis) 분석의 중심성(centrality), 에고 네트워크(ego-network)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연결중심성 결과 여행사업⋅한국관광공사가 생태계 내 핵심 기업으로써 많은 기업과 거래하는 것으로나타났다. 기존 관광산업 생태계 연구에서 공공기관은 핵심 기업을 보조하는 2차 연관기관으로 분류되었으나, 이 연구에서는 핵심 기업으로써 관광산업 내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근접⋅위세중심성 결과 관광산업 내항공 및 여객⋅운송 관련 기업이 상위권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는 생태계 내 교통 관련 기업의 빠르고, 높은 파급력을의미한다. 셋째, 핵심 기업(대한항공, 하나투어, 호텔롯데)의 에고네트워크를 통해 3차 공급망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2⋅3차 거래 공급망에서 시스템⋅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통신판매업 등 관광산업 외 타 산업의 업종이 다수포착되었다. 이를 통해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실증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한 관광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학술적⋅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oon photo

Lee, Hoon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