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wey의 ‘하나의 경험’에 기초한사례기반학습의 교수전략 탐색An Exploration on Teaching Strategies of Case-Based Learning from the Dewey's an Experience
- Other Titles
- An Exploration on Teaching Strategies of Case-Based Learning from the Dewey's an Experience
- Authors
- 채주혜; 유영만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하나의 경험; 사례기반학습; 존 듀이; 교수전략; an experience; case-based learning; John Dewey; teaching strategies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 pp.491 - 507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491
- End Page
- 50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160
- DOI
- 10.22251/jlcci.2023.23.1.491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사례기반학습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학습자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Dewey의 ‘하나의 경험’ 개념과 철학에기초하여 사례기반학습의 효과적인 학습경험 및 교수전략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방법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교육과정에서 학습자가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는지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등을 통해 밝혀내고, Dewey 의 ‘하나의 경험’에 기초하여 효과적인 사례기반학습을 위해 필요한 학습경험을 규명하였다. 그리고 사례기반학습 단계에 따른 학습자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사례기반학습의 교수전략을 탐색하였다.
결과 효과적인 사례기반학습을 위한 교수전략은 Dewey의 ‘하나의 경험’ 특성에 따라 6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1) 수동과 능동의 통합, (2) 경험과 사고의 통합, (3) 질성적 사고와 반성적 사고의 통합, (4) 과거, 현재, 미래 경험의 통합, (5) 인간과환경의 통합, (6) 완결된 경험. 이 6가지 유형에 따라 학습한 이론과 지식이 실천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사례기반학습의 학습경험에 기초하여, 사례기반학습 교수전략의 중점사항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사례기반학습 과정인 사례제시, 사례읽기, 사례분석, 토론, 마무리의 단계별로 사례기반학습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Dewey의 ‘하나의 경험’에 기반한 교수전략을 개발하였다.
결론 사례기반학습에 관한 이론과 현장을 함께 고려한 통합적인 이해와 실천적인 접근방안을 중심으로, ‘하나의 경험’에 기초해 사례기반학습 교수자에게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16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