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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항공수익이 공항사용료에 미치는 영향: 민간지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Effects of Non-aeronautical Revenue on Airport Charges: Moderation of Private Ownership

Other Titles
Effects of Non-aeronautical Revenue on Airport Charges: Moderation of Private Ownership
Authors
신태진노태우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비항공수익; 공항사용료, 소유지배구조, 조절효과, 민영화 Non-aeronautical Revenue, Airport Charge, Private Ownership, Moderation, Privatization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9, pp.39 - 46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7
Number
9
Start Page
39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901
DOI
10.14400/JDC.2019.17.9.039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공항의 비항공수익 비중이 과연 지나치게 높은 것인가라는 연구 질문에서 출발하게 되었다. 공항의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에 기반 한 항공수익은 여러 규제로 인해 성장의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경쟁력 향상을 고민하는 공항운영주체들에 의해 비항공수익 증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항의 비항공수익이 공항사용료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고 있으며, 공항산업의 핵심이슈 중 하나인 민영화 요인을 연구에 반영하였다. 또한, 인천공항 단일 사례가 아닌 전 세계 178개 공항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제공항의 비항공수익 비중이 높을수록 공항사용료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민간지분율은 비항공수익 비중과 공항사용료 간의 인과관계를 양(+)의 방향으로 조절하였다. 이는 공항의 민영화 추진이 상업 활동 증대를 통한 공항사용료 감소효과를 상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검증은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도표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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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서울 국제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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