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분석과 AHP 분석을 통한 한국 라스트 마일의 성장전략 도출Suggesting Growth Strategy for Last Miles in South Korea through Case Study and AHP
- Other Titles
- Suggesting Growth Strategy for Last Miles in South Korea through Case Study and AHP
- Authors
- 이기병; 노태우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한국국제상학회
- Keywords
- 라스트마일; 고객요구 상승; AHP; 성장전략; Last Mile; Rising Customer Demand; AHP; Growth Strategy
- Citation
- 국제상학, v.34, no.4, pp.349 - 36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상학
- Volume
- 34
- Number
- 4
- Start Page
- 349
- End Page
- 36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904
- DOI
- 10.18104/kaic.2019.34.4.349
- ISSN
- 1229-3393
- Abstract
- 최근 020(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모바일·온라인 시장이 급증하면서 빠른 배달은 물론 다른 장소에 다양한 방법으로 배송되길 원하는 소비자 욕구가 커지고 있다. 020의 핵심은 결국 물류이기 때문에 쇼핑 패턴의 온·오프라인 경계가 무너져서소비자는 다채로운 경로로 구매하므로 배송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라스트 마일(Last Mile)은 주소·소비 트랜드·성향 등 많은 ‘소비자 데이터’를 축적시킬 수 있어 물류 서비스의 세분화를 통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컨시어지 경제(Concierge Economy)에도 적합하다. 본 연구는 AHP로 분석하여 라스트 마일의 성장을 위해서는 수익성 확보, 배송, 물류기술 및 인프라 확충, 정책지원, 고객 편익, 환경 및 교통과 같은 요인 도출을 거쳐 자료 분석을 하였고 고객 편익 및 고객 요구도 상승이 가장 중요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여성들 중심으로 사람과 만나지 않은 서비스를 좋아하는 '언텍트(untact)' 족의 출현과 라스트 마일이 고객과 만나는 최초이자 최후의 순간인 만큼 소비자의 요구를 세밀하게 파악하여 그들의 심정적 지지와 마음을 사로잡는 차별화된 서비스가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