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객접점직원의 정서조절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희주-
dc.contributor.author김선아-
dc.date.accessioned2023-09-11T01:31:36Z-
dc.date.available2023-09-11T01:31:36Z-
dc.date.created2023-09-04-
dc.date.issued2023-09-
dc.identifier.issn1225-41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0249-
dc.description.abstract고객접점직원의 정서는 직원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 직장 내 대인관계, 기업의 서비스 질, 직무수행과 서비스를 제공받는고객과도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고객접점직원의 정서조절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이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고객접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 2명을 대상으로 주 2회, 80분씩 총 18회기 동안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조절의 구성요인과 연구참여자의 심층 인터뷰, 사전 검사를 통해 분석한 집단의정서조절 특성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단계별 목표는 초기의 라포형성 및 정서인식, 중기1의 정서표현 및정서수용, 중기2의 충동적 감정조절 및 대인관계, 후기의 정서의 통합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연구참여자는 사전 점수에 비해사후 점수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며, 사후1의 검사 결과보다 사후2의 검사 결과가 평균적으로 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셋째, 회기별 분석 및 인터뷰 분석을 통해 연구참여자의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수용, 대인관계, 충동적 행동과 감정 조절, 긍정적‧부정적 정서의 활용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조형교육학회-
dc.title고객접점직원의 정서조절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Integrated Art Therapy Program for Emotional Regulation of Employees at Service Encounte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선아-
dc.identifier.doi10.25297/AER.2023.87.1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교육, no.87, pp.105 - 134-
dc.relation.isPartOf조형교육-
dc.citation.title조형교육-
dc.citation.number87-
dc.citation.startPage105-
dc.citation.endPage13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9255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mployees at service encounter-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reg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ed art therapy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고객접점직원-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직원-
dc.subject.keywordAuthor정서조절-
dc.subject.keywordAuthor통합예술치료-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5004929093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