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박물관 도슨트의 재개념화를 위한 역사적 고찰Reconceptualizing museum docents based on historical considerations

Other Titles
Reconceptualizing museum docents based on historical considerations
Authors
유소우김선아
Issue Date
Jun-2023
Publisher
한국박물관학회
Keywords
박물관 도슨트의 역사; 도슨트의 재개념화; 사이버 도슨트; 다양한 역할; 전문직업화; history of the museum docent; reconceptualization of museum docent; cyber docent; various roles; professionalization
Citation
박물관학보, no.45, pp.141 - 175
Indexed
KCI
Journal Title
박물관학보
Number
45
Start Page
141
End Page
1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1898
DOI
10.22884/joksms..45.202306.006
ISSN
1738-5741
Abstract
본 논문은 박물관 도슨트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도슨트의 재개념화를 위한 요소를 도출하고, 이의 한국 박물관 도슨트 개념에 갖는 시사점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미국 박물관 도슨트의 역사를 태동기, 성장기, 발전기, 확장기의 네 시기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도슨트의 역할이 시작된 태동기에 대한 탐구를 시작으로, 도슨트 서비스 확장 및 관련된 전문인력 문제로 자원봉사 도슨트에 의지하였던 성장기에 대해 논의하였다. 발전기에서는 도슨트가 박물관 전문가로서 인정받기 어려웠으나 지역사회 소통전문가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확장기에서는 디지털 기반으로 한 사이버 도슨트를 활용하는 변화의 과정을 서술하였다. 이러한 박물관 도슨트 역사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도슨트의 재개념화를 위해 ‘도슨트의 다양한 역할 정의’, ‘도슨트 전문직업화’, ‘사회참여으로서의 도슨트 활동’이라는 3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사이버 도슨트와 관련하여 도슨트의 다양한 역할 정의에 관해 살펴보았는데 이를 통해 앞으로 한국 박물관 도슨트가 어떻게 변화할지 논의하였다. 본 논문은 향후 한국에서 박물관 종사자가 도슨트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