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도슨트의 재개념화를 위한 역사적 고찰Reconceptualizing museum docents based on historical considerations
- Other Titles
- Reconceptualizing museum docents based on historical considerations
- Authors
- 유소우; 김선아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한국박물관학회
- Keywords
- 박물관 도슨트의 역사; 도슨트의 재개념화; 사이버 도슨트; 다양한 역할; 전문직업화; history of the museum docent; reconceptualization of museum docent; cyber docent; various roles; professionalization
- Citation
- 박물관학보, no.45, pp.141 - 17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박물관학보
- Number
- 45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7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1898
- DOI
- 10.22884/joksms..45.202306.006
- ISSN
- 1738-5741
- Abstract
- 본 논문은 박물관 도슨트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도슨트의 재개념화를 위한 요소를 도출하고, 이의 한국 박물관 도슨트 개념에 갖는 시사점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미국 박물관 도슨트의 역사를 태동기, 성장기, 발전기, 확장기의 네 시기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도슨트의 역할이 시작된 태동기에 대한 탐구를 시작으로, 도슨트 서비스 확장 및 관련된 전문인력 문제로 자원봉사 도슨트에 의지하였던 성장기에 대해 논의하였다. 발전기에서는 도슨트가 박물관 전문가로서 인정받기 어려웠으나 지역사회 소통전문가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확장기에서는 디지털 기반으로 한 사이버 도슨트를 활용하는 변화의 과정을 서술하였다. 이러한 박물관 도슨트 역사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도슨트의 재개념화를 위해 ‘도슨트의 다양한 역할 정의’, ‘도슨트 전문직업화’, ‘사회참여으로서의 도슨트 활동’이라는 3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사이버 도슨트와 관련하여 도슨트의 다양한 역할 정의에 관해 살펴보았는데 이를 통해 앞으로 한국 박물관 도슨트가 어떻게 변화할지 논의하였다. 본 논문은 향후 한국에서 박물관 종사자가 도슨트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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