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고학년의 수·연산 적응성 및 수학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daptivity of Numbers and Operations and its Relation to Mathematics Achievement

Other Titles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daptivity of Numbers and Operations and its Relation to Mathematics Achievement
Authors
김지현임수현
Issue Date
May-2023
Publisher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Keywords
수·연산 적응성; 초등 산술; 수학 학업성취도; adaptivity of numbers and operations; elementary arithmetic; mathematics achievement
Citation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v.27, no.2, pp.203 - 22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203
End Page
2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1944
DOI
10.54340/kseme.2023.27.2.5
ISSN
1229-3229
Abstract
수·연산 적응성은 수와 연산의 성질 및 연산 간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문제 해결자가 유연하고 적절한 문제풀이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숫자와 연산을 이용해서 다양한 수식을 생성하는 수식 생성 과제를 통해 초등학교 5학년(n = 76)과 6학년(n = 76)의 수·연산 적응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수·연산 적응성이 고학년의 수학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주요 변인인지를 검증하였다. 주요 결과로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은 수식을 생성할 때 덧셈의 사용 빈도가 높았으나 상대적으로 나눗셈의 사용 빈도는 낮았다. 둘째, 수·연산 적응성은 생성해야 하는 수식의 목표 숫자의 크기가 작을 때가 클 때보다 높았다. 셋째, 수·연산 적응성은 일반 인지기능, 연산 유창성, 연산 법칙 이해를 통제한 이후에도 수학 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고학년의 수학 실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Im, Soo hyun photo

Im, Soo hyu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