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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경험에서 얻은 이득과 손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시간조망이 위험추구 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erception of Lifetime Experiences and Perceived Time Horizons on Risk-Taking Tendenc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erception of Lifetime Experiences and Perceived Time Horizons on Risk-Taking Tendency
Authors
안희경한영지권미진
Issue Date
Nov-2016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Risk-Taking; Risk Aversion; Lifetime Experiences; 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Time Perspective; Age Difference; 위험추구; 위험회피; 인생경험; 사회감성적 선택 이론; 시간조망; 연령집단 차이
Citation
마케팅연구, v.31, no.4, pp.67 - 85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연구
Volume
31
Number
4
Start Page
67
End Page
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1399
DOI
10.15830/kmr.2016.31.4.67
ISSN
1229-456X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의 위험추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현재까지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앞으로 남은 삶의 길이에 대한 인식의 상호작용을 고찰하였다. <연구 1>은 생물학적 나이와 시간조망이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는 기존 연구에 따라, 청년 집단과 중․장년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인생에서 전반적으로 잃은 것과 얻은 것 어느 쪽이 더 많다고 생각하는지 측정함으로써, 인생경험 인식과 시간조망, 두 요인이 위험회피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중․장년 집단은 인생에서 얻은 것이 많다고 생각하는 경우 잃은 것이 많다고 생각하는 경우 보다 높은 위험회피 성향을 보인 반면, 청년 집단에서는 인생경험에 대한 인식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 2>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간조망을 조작하여 인생경험 인식과의 상호작용이 위험추구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연구 1>과 마찬가지로, 한정적인 시간조망 조건에서는 인생에서 얻은 것이 많다고 생각하는 경우 잃은 것이 많다고 생각하는 경우보다 낮은 위험추구 성향을 보였으며, 확장적인 시간조망이 조건에서는 인생경험 인식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기존 위험추구 문헌에서 살펴보지 않았던 인생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시간조망이라는 두 요인의 상호작용효과를 고찰함으로써 소비자의 위험선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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