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환경에서의 이동통신 시장 브랜드 가치(Brand Equity)에 관한 연구Brand Equity in the Mobile Telecom Market with the Emergence of Smart Phones
- Other Titles
- Brand Equity in the Mobile Telecom Market with the Emergence of Smart Phones
- Authors
- 한재승; 정우진; 이상용
- Issue Date
- Aug-2012
- Keywords
- Brand equity; Feature phone; Smart phone; Hedonic price analysis; 브랜드 에쿼티; 피처폰; 스마트폰; 헤도닉 가격이론
- Citation
- Telecommunications Review, v.22, no.4, pp.569 - 58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Telecommunications Review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569
- End Page
- 58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7489
- ISSN
- 1226-5586
- Abstract
- 본 연구는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에서 통신사 및 제조사가 출시한 지난 6년 동안의 단말기 소비자 판매가격을 수집하여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이전과 그 이후를 비교함으로써 기능, 성능이 동일할 때 특정 브랜드 (이동통신사 브랜드 및단말기 제조사 브랜드)로 인해 시장에서 추가로 형성되는 프리미엄 가격, 즉 상품에 존재하는 브랜드 가치 (에쿼티)를측정하고자 한다. 특히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이동통신 서비스 회사들의 브랜드 에쿼티 및 단말기 제조사들의 브랜드 에쿼티가 어떻게 변화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헤도닉 가격이론을 활용한 실증 분석의 결과, 피처폰 시장에서는 SKT와 KT가 LGU+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의미한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었으며 제조사의 경우 삼성전자(1% 유의수준)와 LG전자(10% 유의수준)만이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마트폰시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는 통신사는 없었으며 제조사의 경우 Apple, 삼성전자, LG 전자, 팬택, SK텔레시스 등 다수의 제조사에서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브랜드의 가치가 통신사 중심에서 제조사 중심으로 넘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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