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광가이드의 라포형성 행동이 관광객의 긍정적 감정과 후속 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Tour Guides’ Rapport-building Behavior on Tourists’ Positive Emotions and Subsequent Behaviors

Other Titles
The Impact of Tour Guides’ Rapport-building Behavior on Tourists’ Positive Emotions and Subsequent Behaviors
Authors
박혜미현성협
Issue Date
May-2018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Rapport-building behavior; Positive emotion; Subsequent behavior; Word of mouth; Price consciousness; Tolerance to failure; 라포형성 행동; 긍정적 감정; 후속 행동; 구전효과; 가격민감도; 서비스 실패
Citation
관광학연구, v.42, no.5, pp.171 - 191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42
Number
5
Start Page
171
End Page
1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32957
DOI
10.17086/JTS.2018.42.5.171.191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는 관광 가이드의 라포형성을 위한 행동의 구성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이드의 행동이 관광객의 긍정적 감정 반응에 미치는 영향과 관광객이 느낀 긍정적 감정이 자기고양을 위한 구전효과, 가격민감도 하락, 그리고 미래 서비스 실패 발생 시 관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근 5년내 가이드를 동반한 패키지여행을 다녀온 경험이 있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22부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먼저 관광객들이 지각한 가이드의 라포형성을 위한 행동은 선행연구들과 마찬가지로 다섯 요인으로 구분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매우 세심한 행동과 공통 관심사 탐색 행동, 예의바른 행동은 관광객들의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유대감 형성 행동과 정보공유 행동은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관광객들이 가이드의 행동을 통해 느낀 긍정적 감정은 자기고양의 구전 효과와 가격민감도 하락, 미래 서비스 실패에 대한 관용 등 세 가지 변수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관광객들의 후속 행동을 유발하는 선행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Sunghyup Sean photo

Hyun, Sunghyup Sean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