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거리 레스토랑의 스토리텔링과 명성이 지각된 가치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Food Streets Restaurant Storytelling and Reputation on Perceived Value and Revisit Inten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Food Streets Restaurant Storytelling and Reputation on Perceived Value and Revisit Intention
- Authors
- 최서문; 김지영; 조민호
- Issue Date
- Feb-2018
- Publisher
- 한국외식경영학회
- Keywords
- 스토리텔링; 명성; 지각된 가치; 재방문의도; 혼잡성; Storytelling; Reputation; Perceived Value; Revisit Intention; Crowding
- Citation
- 외식경영연구, v.21, no.1, pp.95 - 1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외식경영연구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95
- End Page
- 12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32989
- ISSN
- 1229-183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음식거리 레스토랑의 스토리텔링, 명성, 지각된 가치,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혼잡성이 지각된 가치와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제안된 모형의 검증을 위해 음식특화거리에 있는 테이블 서비스 레스토랑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최종 수집된 301부의 자료가 구조방정식 프로그램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스토랑의 스토리텔링 중 흥미성만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H1-2). 둘째, 명성 구성 요인 중 제품과 서비스 질 요인만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H2-2). 셋째, 지각된 가치는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H3). 넷째 스토리텔링의 역사성, 흥미성 요인 모두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명성의 커뮤니케이션, 제품과 서비스 질 요인 모두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혼잡성은 지각된 가치와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H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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