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운영관리 과목에 팀 기반 학습 도입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증진 효과에 관한 연구open accessAssessing the Improvement Effects 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in Operations Management through Team-Based Learning

Other Titles
Assessing the Improvement Effects 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in Operations Management through Team-Based Learning
Authors
최성용최지연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상업교육학회
Keywords
팀 기반 학습; 운영관리; 개인 생애능력; 문제해결; 자기주도적 학습; 즉각적 피드백 측정 도구; Team-Based Learning; Operations Management; Life Skills;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Immediate Feedback and Assessment Technique
Citation
상업교육연구, v.30, no.6, pp.1 - 23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업교육연구
Volume
30
Number
6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4857
DOI
10.34274/krabe.2016.30.6.001
ISSN
1229-8867
Abstract
본 연구는 운영관리 교과목에서 팀 기반 학생 참여형 수업이 개인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팀 기반 학습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중심으로 개인 생애능력을 정의하였고, 운영관리 수업을 수강한 1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 생애능력의 증진 여부에 대해 t-test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팀 기반 학습은 팀 기반 학습의 요소들(팀별 토론, 필답 시험, 팀별 과제, 팀 프로젝트) 전반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유의하게 개선시킨다. 구체적으로 문제해결 능력 요인 중 ‘대안 개발’, ‘계획/실행’, ‘수행 평가’ 영역에서 학기 초(팀 기반 학습 수행 전) 보다 학기 말(팀 기반 학습 수행 후)에 해당 영역 점수들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사하게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경우는 ‘학습 계획’과 ‘학습 평가’ 영역에서 학기 초보다 학기 말에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기가 종료된 후 실시한 인터뷰에서는 팀 기반 학습을 기반으로 한 수업 운영에서 교수자가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로 무임 승차자의 방지, 학기 중 학생 수업 로드 균등하게 분산, 팀 편성 고려요인 재조정 등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는 개인 생애능력 향상 차원에서 팀 기반 학생 참여형 수업의 효과성을 인정하며, 이를 관련된 유용한 시사점들을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Sung yong photo

CHOI, Sung yong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