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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The spread of nationalism in the online space represented in YouTube - Focused on 'foreigner reaction' contents-

Other Titles
The spread of nationalism in the online space represented in YouTube - Focused on 'foreigner reaction' contents-
Authors
노영은류웅재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Keywords
Foreigner Reaction; Online Nationalism; Voyeurism; YouTube; 외국인 리액션; 온라인 민족주의; 관음증; 유튜브
Citation
영상문화콘텐츠연구, no.20, pp.7 - 38
Indexed
KCI
Journal Title
영상문화콘텐츠연구
Number
20
Start Page
7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9717
DOI
10.24174/jicc.2020.06.20.7
ISSN
2005-4424
Abstract
최근 유튜브 플랫폼이 활성화되며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가 등장했고 외국인과 관련된 콘텐츠 또한 다수 등장하였다. 특히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에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콘텐츠가 주로 생산되며 수용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기존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도 볼 수 있던 현상이었으나, 유튜브 플랫폼의 특성상 대중들이 이를 주도적으로 생산 및 소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드러낸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심층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외국인 리액션’ 콘텐츠 장르 중 <코리안 브로스 KOREAN BROS ENT>와 <외국인 반응 with 에밀리>라는 채널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코리안 브로스 KOREAN BROS ENT>와 <외국인 반응 with 에밀리>는 음식 등 특정한 한국 문화를 제공하고 이를 체험한 외국인을 통한 대중의 인정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수용자들의 민족적 자부심을 고취하고, 외국인들을 타자로 치환함으로써 민족주의가 적극적으로 발현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해당 채널의 콘텐츠에서 출연자들의 사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개인 SNS의 공유를 통해 그들의 사적인 일상을 노출시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시청자의 관음증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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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oo, Woon gjae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EDIA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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