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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신뢰도와 제3자 보증효과가 기사식 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Media Credibility and Third-party Endorsement Effects on the Audiences' Attitudes towards the Advertorial

Other Titles
Influence of Media Credibility and Third-party Endorsement Effects on the Audiences' Attitudes towards the Advertorial
Authors
이철영이영삼김진희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기사식 광고; 미디어신뢰도; 제3자 보증효과; Advertorial; media credibility; the third-party endorsement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8, no.4, pp.293 - 302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293
End Page
3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581
ISSN
2671-6194
Abstract
본 연구는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발전과 매체 전략에 중요한 변수인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디어 신뢰도와 정보원의 신뢰도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고, 아울러 신문 매체의 기사식 광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전략적 광고 집행에 있어 신문 기사식 광고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무적 기초자료 제공과 후속 연구자를 위한 학술적 기초자료 제공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의 직장인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험적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기사식 광고와 일반 광고를 신문 형태와 동일한 크기의 인쇄물로 제작하여 설문지에 삽입하여 진행하였고, 미디어 신뢰도와 정보원의 신뢰도에 따라 나타나는 반응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오늘날 신문을 구독하는 소비자는 신문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 확률이 그렇지 않은 소비자에 비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신문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소비자는 신문의 정보원을 신뢰 한다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신문과 신문의 정보원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소비자는 일반 광고 보다는 기사식 광고가 소비자 태도에 좀 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오늘날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 환경에서 기사식 광고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향후 기사식 광고의 메시지 전략 수립에 있어 미디어와 정보원의 신뢰도를 고려한 전략적 개선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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