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국 역사 교사 연수프로그램의 설계 및효과 평가 사례 분석Case Analysis of History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he US

Other Titles
Case Analysis of History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the US
Authors
이미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역사교육학회
Keywords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design; effect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evaluation; history teacher; 교사 연수; 연수 설계; 효과(성); 프로그램 평가; 역사 교사
Citation
역사교육연구, no.23, pp.117 - 155
Journal Title
역사교육연구
Number
23
Start Page
117
End Page
15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582
DOI
10.16976/kahe.2015..23.117
ISSN
1738-7639
Abstract
실질적인 교육 개혁을 수행하는 주체가 교사라는 점에서 교원 연수는 역사 교수·학습의 질적 제고에 있어 중요한 기재이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영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교사 연수와 관련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4가지특성을 정리하고,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역사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설계한 3개 사례를 분석하였다. 효과적인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1) 장기적·지속적이며, (2) 현장에 뿌리를 두고 있고,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닌 교사 탐구를 중요시한다. 또한 (3) 연수에 참여한 교사 간, 그리고참여 교사와 연수 담당자 간 협력적 관계를 중시하고, (4) 구체적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이 정말로 무엇을 배웠는지에 초점을 둔다. 3개 역사 교사 연수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서는 이와 같은 특성을 적용한 다양한 방식의 설계를 확인하였고, 연수 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한계를 살펴보았다. 나아가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차후 우리의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설계 및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