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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의 구조도 및 기능별 구현 양상 분석 연구Analysis of the 2014 Digital Textbook Structures and Functions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2014 Digital Textbook Structures and Functions
Authors
김혜숙이미미조경철
Issue Date
2015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디지털교과서; 구조도; 기능; 우수 사례; 수정 보완 필요 사례; Digital Textbook; structures; functions; outstanding cases; cases that need improvement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5, no.11, pp.427 - 459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11
Start Page
427
End Page
4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587
ISSN
1598-2106
Abstract
이 연구는 서책교과서와 차별화되는 디지털교과서의 구성 체계의 특징과 디지털교과서에 구현된 기능을 분석하여 차후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2014년에 적용된 디지털교과서를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의 구조도와 디지털교과서 기능별 구현 사례를 분석하였다. 먼저 디지털교과서의 구조도 분석을 통해 현행의 디지털교과서는 지나치게 경직되고 정형화된 구성 체계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구성 방식을 다양화하고, 서책교과서와 차별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만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기 어려운 구조였음을 반증한다. 따라서 앞으로는 서책교과서의 기본 틀을 바탕으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도록 하는 제한을 없애거나 대폭 완화하여 서책교과서와 차별성을 추구하고, 출판사별․종별 다양성을 갖출 수 있도록 개발 방향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디지털교과서 기능별로 우수 사례와 수정 보완 필요 사례 분석결과, 교수학습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기능과 콘텐츠를 구현한 사례도 있었지만, 무의미한 디지털화, 서책교과서와의 차별성 미약, 디지털화를 통해 오히려 오개념을 심어주거나 서책교과서에서 의도한 학습 효과를 왜곡시키는 사례도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할 시에는 학습자료 및 콘텐츠의 성격이나 특성에 적합한 기능을 구현해야 하며, 학습의 흐름 및 효과를 고려하여 적절한 수준과 양의 자료를 추가하고, 자료의 제공 및 구성 방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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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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