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패션브랜드 매장에 적용된 영상미디어 중심 VMD 특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visual media-centered VMD characteristics applied to fashion brand shop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visual media-centered VMD characteristics applied to fashion brand shops
Authors
김희주이경화김주연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VMD(Visual Merchandising); Visual media; fashion brand store; sales strategy; visualization; VMD; 영상미디어; 패션브랜드 매장; 판매 전략; 시각화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0, no.4, pp.81 - 93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81
End Page
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686
DOI
10.35216/kisd.2015.10.4.81
ISSN
1976-4405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빠르게 변화하는 경제 성장에 따라 최근 패션브랜드 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과 소비 패턴 또한 변화 하고 있다. 한정된 공간 안에서 단시간에 수많은 정보들을 공유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영상물과 시각적인 표현은 소비활동을 극대화 시키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결합하여 차별화된 경쟁력을 제시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브랜드 매장에 적용된 영상미디어를 중심으로 VMD 특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분석의 범위는 첫째, 패션브랜드 매장에 적용된 영상미디어 중심 VMD의 영역별 역할 표현 요소를 분석한다. 둘째, 영상미디어의 특성과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도출된 패션브랜드 매장에 적용된 영상미디어의 4가지 유형인 메커니컬 유형, 코드 유형, 형태적 유형, 인터랙션 유형을 분석의 범주로 설정하여, 패션브랜드 매장에 적용된 영상미디어 중심 VMD특성을 분석한다. 셋째, 패션브랜드 매장에 적용된 VMD의 영역별 역할 표현요소와 영상미디어 분류의 상관성을 분석 하여 결과를 도출한다. (결과)사례분석의 결과 첫째, 패션브랜드 VMD의 영역별 역할 표현요소 분석 결과 인지성> 서비스성> 이미지성> 체험성 순으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이미지성의 표현요소 중에는 쇼윈도가 인지성 표현요소에는 조명이 체험성에는 집기를 이용한 영상미디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서비스성에는 미디어 매체,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정보공유와 체험적 콘텐츠를 이용한 고객 유도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패션브랜드 매장에 적용된 영상미디어의 분류를 보면 , 소프트웨어적인 코드유형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며 사례조사 결과 영상미디어의 분류 중 가장 많이 적용된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 패션브랜드 매장에 적용된 영상미디어 중심 VMD 특성은 디지털 기술의 형태인 동적 동영상을 프로젝션 스크린을 이용한 터치스크린 형식으로 체험적 서비스를 고객들이 경험하여 상품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판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결론)본 논문의 연구 결과, 패션브랜드 매장에 적용된 영상미디어 중심 VMD특성을 보면, 인지성을 강조하는 요소 중 하나인 빛에 의한 시각적 효과와 소셜 네트워크와 미디어적 요소를 통한 체험으로 고객과 브랜드 매장과의 상호 작용 성을 중요하게 보여 주고 있다. 쇼윈도를 활용한 이미지성 브랜드 광고와 매장 내 사용되는 집기, 소도구를 이용한 영상미디어의 인터랙션 유형의 미디어는 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와 구매 유도를 하는 탁월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체험과 경험의 형태를 통해 매체와사용자, 사용자와 사용자, 매체와 매체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해 준다. 영상 미디어를 적용한 공간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즐거움을 줄 수 있고 영상 미디어를 이용한 다양한 판매 전략이 생겨나도록 지속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되어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 Yun photo

Kim, Joo Yun
Fine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