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한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일관성 전략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Consistency Strategy of Entertainment Companies through Brand Identity
- Other Titles
- Study on the Consistency Strategy of Entertainment Companies through Brand Identity
- Authors
- 김민하; 김보연
- Issue Date
- Jul-2015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Brand Identity design; Entertainment; Consistency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3, pp.209 - 218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209
- End Page
- 21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51
- DOI
- 10.17280/jdd.2015.15.3.020020
- ISSN
- 1598-2319
- Abstract
-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기업 내에서 인수 합병과 엔터테인먼트 업계와 업체 간의 산업화와 기업화로 인해 넓어진 시장의 기반을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의 상품 및 투자의 대형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측면에서는 형성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요즘 수많은 브랜드 내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관성을 느끼기는 어렵다. 이는 각 브랜드 마다 일관된 정체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역할이 분명하지 못하다는 문제점을 들 수 있으며, 새로운 전략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주요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SM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를 선정하여 각 기업에 현재 상황을 인지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얻은 기업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업이 추구하는 정체성의 일관성 전략을 분석해 두 기업이 갖춰야 할 브랜드 아이덴티티 측면의 일관성과 기업 정체성의 일관성과 가치를 통해 일관성 전략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앞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21세기 산업화 시대에 가장 중요한 분야이기에 향후 심도 있는 추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일관성 전략을 제안하여 탄탄한 브랜드로 발전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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