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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한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일관성 전략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Consistency Strategy of Entertainment Companies through Brand Identity

Other Titles
Study on the Consistency Strategy of Entertainment Companies through Brand Identity
Authors
김민하김보연
Issue Date
Jul-2015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Brand Identity design; Entertainment; Consistency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3, pp.209 - 218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209
End Page
2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51
DOI
10.17280/jdd.2015.15.3.020020
ISSN
1598-2319
Abstract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기업 내에서 인수 합병과 엔터테인먼트 업계와 업체 간의 산업화와 기업화로 인해 넓어진 시장의 기반을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의 상품 및 투자의 대형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측면에서는 형성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요즘 수많은 브랜드 내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관성을 느끼기는 어렵다. 이는 각 브랜드 마다 일관된 정체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역할이 분명하지 못하다는 문제점을 들 수 있으며, 새로운 전략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주요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SM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를 선정하여 각 기업에 현재 상황을 인지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얻은 기업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업이 추구하는 정체성의 일관성 전략을 분석해 두 기업이 갖춰야 할 브랜드 아이덴티티 측면의 일관성과 기업 정체성의 일관성과 가치를 통해 일관성 전략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앞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21세기 산업화 시대에 가장 중요한 분야이기에 향후 심도 있는 추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일관성 전략을 제안하여 탄탄한 브랜드로 발전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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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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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Boyeu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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