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 모형을 적용한 고등교육 성과 평가: 취업률 지표를 중심으로Examining Accountability of Higher Education in South Korea: A Value-added Model
- Other Titles
- Examining Accountability of Higher Education in South Korea: A Value-added Model
- Authors
- 이필남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대학교육의 질; 책무성; 대학평가; 취업률; 부가가치; Higher Education Quality; Accountability; Performance Evaluation; Employment Rate; Value-added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33, no.2, pp.343 - 368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33
- Number
- 2
- Start Page
- 343
- End Page
- 36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53
- ISSN
- 1226-8755
- Abstract
- 이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성과지표로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는 취업률을 중심으로 대학의 학생특성과 대학이 단기간에 통제할 수 없는 주어진 여건 특성 등 투입요소의 차이를 고려한 대학의 순기여도를 측정해 보고, 대학교육의 성과 평가에 있어 부가가치(value-added) 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최근 3년간 대학정보공시, 한국장학재단 자료 등 대학수준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학생 특성과 대학의 주어진 여건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 특성 변수를 투입했을 때 대학의 취업률 분산의 약 45% 정도를 설명할 수 있었다. 둘째, 선행연구를 근거로 회귀식에 투입한 변수들은 취업률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기대한 바와 대체로 일치하였다. 마지막으로 최종모형에서 추정된 계수를 활용하여 기대 취업률을 산출하고 실제 취업률과의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실제 취업률 순위와 순기여도 순위에 큰 변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에서는 향후 대학교육의 성과 평가에 부가가치 모형을 적용하기 위하여 첫째, 취업의 질을 나타낼 수 있도록 취업률 지표의 정교화, 둘째, 고교 성적 등 학생특성 변수의 추가, 셋째, 광범위한 학생수준 종단자료의 연계 구축, 그리고 마지막으로 회귀분석을 활용한 부가가치 모형 적용상의 통계방법론 차원의 유의점을 제시하고 연구의 제한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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