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의성의 개념화와 타당한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다차원적 실증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ceptual Clarification and the Valid Measurement Inventory for the Web Content Creators' Creativity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ceptual Clarification and the Valid Measurement Inventory for the Web Content Creators' Creativity
- Authors
- 장성복; 조경식; 이철영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Web; Content; Creativity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2, pp.405 - 414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405
- End Page
- 4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879
- DOI
- 10.17280/jdd.2015.15.2.038038
- ISSN
- 1598-2319
- Abstract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실무적 학술적 접근이 거의 없었던 웹 콘텐츠와 관련한 크리에이터의 창의성 개념과 척도확장을 제안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전통적 창의성 연구 문헌들과 웹 디자이너에 대해 고찰하고, 웹 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의 심층적 면접조사를 통한 인사이트를 종합한 후, 적절한 타당성 점검 과정을 거쳐 확장된 웹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창의성 척도를 제시하였다. 국내 웹 제작 관련 회사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통해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웹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창의성 측정 문항들을 탐색하였다. 또한 도출한 창의성 요인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현직 웹 콘텐츠 크리에이터 311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통해 얻어진 측정항목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중요도를 평정하였다. 연구결과, 전문적 소양과 창의적 행동의 두 가지 요인들로 창의적 행동 4개 문항과 사전조사를 통해 검증된 전문적 소양 6개 문항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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