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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콘텐츠 크리에이터 창의성의 개념화와 타당한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다차원적 실증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ceptual Clarification and the Valid Measurement Inventory for the Web Content Creators' Creativity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ceptual Clarification and the Valid Measurement Inventory for the Web Content Creators' Creativity
Authors
장성복조경식이철영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Web; Content; Creativity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2, pp.405 - 414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405
End Page
4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879
DOI
10.17280/jdd.2015.15.2.038038
ISSN
1598-2319
Abstract
본 연구는 지금까지 실무적 학술적 접근이 거의 없었던 웹 콘텐츠와 관련한 크리에이터의 창의성 개념과 척도확장을 제안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전통적 창의성 연구 문헌들과 웹 디자이너에 대해 고찰하고, 웹 콘텐츠 관련 전문가들의 심층적 면접조사를 통한 인사이트를 종합한 후, 적절한 타당성 점검 과정을 거쳐 확장된 웹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창의성 척도를 제시하였다. 국내 웹 제작 관련 회사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통해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웹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창의성 측정 문항들을 탐색하였다. 또한 도출한 창의성 요인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현직 웹 콘텐츠 크리에이터 311명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통해 얻어진 측정항목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중요도를 평정하였다. 연구결과, 전문적 소양과 창의적 행동의 두 가지 요인들로 창의적 행동 4개 문항과 사전조사를 통해 검증된 전문적 소양 6개 문항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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