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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공연 머천다이징 수익 확대 방안 연구 -굿즈와 MD의 판매 사례 비교를 중심으로A Study on Increasing Profits of Performing Arts Merchandise via Online Platforms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Idol Goods and Performing Arts Merchandise

Other Titles
A Study on Increasing Profits of Performing Arts Merchandise via Online Platforms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Idol Goods and Performing Arts Merchandise
Authors
정승원김선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Keywords
Performing Arts Merchandise; Idol Goods; Online Platform; Merchandise Online Distribution; Merchandise Online Contents; 공연 머천다이징; 아이돌 굿즈; 온라인 플랫폼; 공연 MD 유통; 공연 MD 콘텐츠
Citation
문화와 융합, v.42, no.11, pp.403 - 443
Journal Title
문화와 융합
Volume
42
Number
11
Start Page
403
End Page
4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896
ISSN
1225-0422
Abstract
본 연구는 더 이상 티켓 판매 수입에만 의존하기 어려운 국내 공연예술산업에서 새로운 수익 창출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공연 머천다이징의 수익 확대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및 콘텐츠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평가 모형에서 도출된 분석틀을 토대로 대중음악산업 아이돌 굿즈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여기에서 도출된 전략 요소들을 바탕으로 공연 머천다이징 수익 확대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 유인 전략으로는 공연 MD 통합 온라인 스토어 구축 및 주요 기획사별 온라인 스토어 정교화를, 사용자 유지 전략으로는 뮤지컬 팬덤을 활용한 콜라보레이션 굿즈 제작 및 바이럴 마케팅, 그리고 온라인 사전판매 예약제 시행이 필요하다. 또한 고객 채널 확보 전략으로는 1인 크리에이터 및 영상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요구되며,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서는 공연에 대한 수요가 높은 온라인 커머스 입점 확대 및 제휴 마케팅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본 연구가 POST COVID-19 시대에 대응하는 시의성과 더불어 공연예술산업 분야에 실무적으로 활용됨으로써 공연 MD가 활성화되는 한편 추가적인 학술적 논의가 촉발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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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Art & Cultur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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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 Young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Art & Cultur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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