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시간 원격강의 환경에서의 대학글쓰기 교육College Writing Education in a Real-time Distance Lecture

Other Titles
College Writing Education in a Real-time Distance Lecture
Authors
김남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Keywords
College writing; real-time distance learning; presence; maximizing the interaction; Enhancing academic achievement; 대학글쓰기; 실시간 원격강의; 실재성; 상호작용의 극대화; 성취도강화
Citation
사고와표현, v.13, no.3, pp.77 - 104
Journal Title
사고와표현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77
End Page
1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08
ISSN
2005-467X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실시간 원격강의의 강점을 찾아 학습자 실재감을 확장시키는 방안으로 적극 활용함으로써 대학글쓰기 수업의 질적 우수성에 기여하려는 데있다. 먼저 대면강의가 갖는 시간적, 물리적 제한점을 확인하고 실시간 원격강의가 그러한 제한점에 대한 대안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를 살폈다. 이후 학습자 후기를 통해 원격강의의 특성이 학습자의 실재감,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인하였다. 실시간 원격강의는 시간적, 물리적 제한점을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있다. 채팅창을 통해 이루어지는 실시간 학습자 생산활동은 시간적으로 분리된활동을 텍스트화하여 보여준다. 또 교수-학습자 간의 공유 화면은 학습자 생산활동과 교수지도 간의 관계를 확장시켜 준다. 이 두 가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수-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시키는 효과를 갖는다. 교수는 공백의 확장과 사고의 확장, 확장 결과를 대상화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동시에 그 결과를대상으로 다시 이를 논의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은 학습자를가상공간 안으로 이끌어들임으로써 몰입을 강화하고 성취도를 확대할 수 있는 기제가 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