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교육 안의 <연극> 그 제도화의 역설 극복에 관한 연구 -새로운 교육과정 모형 제안을 중심으로A Study on Overcoming the Paradox of <Theatre/Drama> Institutionalization in Public Education - Focusing on Proposing New Curriculum Model

Other Titles
A Study on Overcoming the Paradox of <Theatre/Drama> Institutionalization in Public Education - Focusing on Proposing New Curriculum Model
Authors
구민정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연극학회
Keywords
institutionalization; curriculum; theater/drama education; problem solving; narratives; 제도화; 교육과정; < 연극> 교육; 문제해결; 내러티브
Citation
교육연극학, v.12, no.2, pp.1 - 22
Journal Title
교육연극학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084
ISSN
2234-6848
Abstract
이 연구는 새로운 교육과정 모형을 제안하여 공교육 안으로 도입된 <연극>교과가 겪게 되는 제도화의 역설적 상황을 극복하려는 데 있다. <연극>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2018학년도부터 선택교과로 도입되었고 2021년에 교육과정이 개정될 것이다. <연극>교육과정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제안은 언제나 필요하지만 지금은 2021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연극>의 교육목표는 보통교과로서 국가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해야 하며, 또한 예술교과로서 교과가 지니는 목표도 국가교육과정의 큰 맥락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연극>의 교육과정을 정립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탐색하여 교육과정의 새로운 모형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연극>이 교과목으로서 어떤 정체성을 지니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탐색의 과정에서 연극미학의 이론과 경험주의 교육철학 및 내러티브 이론을 탐구하였다. 연극미학의 이론을 통해 연극의 본질 속에서 교육적 함의를 찾아내었고, 경험주의 교육철학의 문제해결과정과 Bruner의 내러티브 이론에서 <연극>교육과정에 가정법적 서사로서, ‘이야기’가 지니는 중요성을 규명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연극>이 예술로서의 본질을 잃지 않으면서도 교육적인 의의를 담기 위한 교육과정 구안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되는 교육과정의 새 모형은 ‘문제의 인식 – 창의적 내러티브의 구성- 연극적 표현방법의 모색 – 실행 및 감상-평가’의 흐름을 지닌다. 이것은 거시적으로 <연극> 교과교육과정의 흐름이며, 또한 미시적으로 <연극>의 차시별 수업에 적용될 수업의 방향을 가시화 한 것이기도 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Performing Arts·Musical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u, Min Jung photo

Ku, Min Jung
Graduate School (Major in Performing Arts·Musical)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