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외국인 유학생의 다중 문식성 함양을 위한 교양 한국어 수업 설계 - 외국인 신입생을 위한 <한국 문화의 이해> 수업을 중심으로Lesson Planning for General Korean Program to Cultivate Multiliteracies - Teaching “Understanding Korean Culture” to Foreign Undergraduate Freshmen
- Other Titles
- Lesson Planning for General Korean Program to Cultivate Multiliteracies - Teaching “Understanding Korean Culture” to Foreign Undergraduate Freshmen
- Authors
- 홍윤혜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Keywords
- 다중 문식성; 다중언어; 다중양식; 교양 한국어; 학부 외국인 유학생; 외국어교육 표준; 역량; multiliteracies; multilingual; multimodal; General Korean Program; undergraduate foreign students; foreign language learning standards; competency
- 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11, no.2, pp.157 - 187
- Journal Title
- 리터러시 연구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157
- End Page
- 18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16
- DOI
- 10.37736/kjlr.2020.04.11.2.06
- ISSN
- 2586-7229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양 한국어 과정 중 하나의 과목인 <한국 문화의 이해>의 수업 사례를 통해 대학에 진입한 외국인 신입생들을 위한 다중 문식성 함양 교육의 구현 가능성에 대해 모색하였다.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다중 문식성 교육과정 설계를 위해 먼저 교양 교육, 언어교육, 외국어교육 기반의 교양 한국어 과정의 본질과 대상 학습자인 외국 인 신입생을 위한 교육의 정체성을 탐구하였다. 그리고 다중 문식성의 개념과 논의, 21세기 외국어교육 표준의 학습 역량을 이론적 배경으로 연구하였으며 <한국 문화의 이해> 수업의 중심 활동인 주제별 학습, 조별 발표, 문화 탐방 보고서, 전공 관련 조사 활동 내용을 제시하여, 이를 통해 외국어교육 표준의 학습 범주 즉 의사소통, 문화, 연 계, 비교, 공동체 범주에서의 학습역량을 구현하고자 하였음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였 다. 또한 언어적 문화적 다양성이 창의력의 자원으로 사용되며, 언어와 다른 매체가 통합된 다중양식 텍스트를 해석하고 의미를 창출해 내는 것에 중점을 두는 다중 문식 성의 방향성과 그에 따른 학습 모형을 한국어문화 수업에서 반영하고자 하였음을 제 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학부 외국인 유학생이 성공적인 학업 수행을 할 수 있도 록 교양 한국어 과정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다중 문식성 함양 교육을 논의 하였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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